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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여의도에 수직이착륙공항, 김포공항엔 UAM 환승센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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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서울시는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사진은 김포공항 혁신지구에 들어설 UAM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사진은 김포공항 혁신지구에 들어설 UAM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영등포구 여의도동 사이를 도심항공교통(UAM)이 오간다. 관악구엔 스타트업 거점이, 구로구 안양천에는 수변 테라스와 캠핑장이 들어선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서남권은 강서구·영등포구·구로구·금천구·관악구·양천구·동작구 등 한강 이남 7개 자치구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김포공항 혁신지구 지정이다. 김포공항·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을 합쳐 UAM·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S-BRT) 등을 연계한 미래형 교통허브로 조성된다. 항공·모빌리티·첨단재생의료 등 혁신산업 시설도 들어선다. 서울시는 연내 혁신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착공할 계획이다. 특히 UAM 도입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연내 여의도에 버티포트(수직이착륙공항) 구축을 완료하고, 김포공항 혁신지구에 UAM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김포공항~여의도 구간을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노선’으로 선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실증사업은 한화시스템(교통관리)·한국공항공사(버티포트)·SK텔레콤(기체·운항)이 맡고 있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김포공항은 명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바꾸고, 국제선 운영 규정을 현재 2000㎞에서 3000㎞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확정되면 동아시아 신규 취항이 가능해진다.

수차례 개발계획이 무산됐던 금천구 공군부대 부지도 다시 개발을 추진한다. 용적률·용도 규제에서 자유로운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해, 첨단산업과 스타트업 지원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대가 자리 잡은 관악구엔 인공지능(AI) 연구단지와 창업지원시설을 중심으로 한 ‘관악S밸리 벤처창업 거점’을 조성한다. 2025년 사업타당성 조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1970년대 조성된 구로구 온수산업단지도 개발 계획에 포함됐다. 고도제한(20m 이하)을 폐지하고 개별 신축을 금지한 규제를 풀어, 첨단제조업 중심공간으로 조성한다. 구로기계공구상가·구로중앙유통단지 등 노후한 유통 시설은 인센티브를 제공해 민간 개발을 유도하기로 했다.

지역 거주민의 삶도 달라진다. 과거 준공업지역 공장 이전 부지에 무분별한 공동주택 건설을 막기 위해 250%로 제한했던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완화하기로 했다. 녹지·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를 확충한 직주근접형 주거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강서구 방화동·가양동·등촌동과 양천구 목동 택지지구는 고밀 주거단지로 개발한다. 노후 공동주택 밀집지역은 용적률 완화, 안전진단 면제 등 패키지형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다세대·다가구 등 개발 소외지역은 정비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연환경도 개선한다. 2026년까지 강서구 궁산~증미산 일대 녹지를 완공하고 봉천천·도림천 등 생태하천을 복원한다. 안양천 등에는 2025년까지 수변 테라스와 캠핑장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서남권을 시작으로 지역별 개발 계획을 추가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도시 대개조 1탄을 시작으로 권역별 대개조 시리즈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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