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기아, 해외서 만든 車 3대 중 1대는 인도산

중앙일보

입력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선 지난해 처음으로 완성차 595대가 생산됐다. HMGICS 내 로봇이 아이오닉 5를 조립하는 모습.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선 지난해 처음으로 완성차 595대가 생산됐다. HMGICS 내 로봇이 아이오닉 5를 조립하는 모습.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해외 생산기지 13곳서 완성차 367만9426대를 생산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에선 해외보다 조금 적은 355만2700대를 생산했다.

26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총 완성차 생산 대수는 723만2126대로 전년(678만76대)보다 6.67% 증가했다. 이 중 49.1%(355만2700대)는 국내 생산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194만6447대·160만6253대였다.

해외 공장의 경우 현대차는 미국·인도·중국·튀르키예·체코·브라질·인도네시아·싱가포르 등 8곳에서 224만3664대를, 기아는 미국·중국·슬로바키아·멕시코·인도 등 5곳에서 143만5762대를 만들었다.

연도별로 보면, 국내·외 총생산량은 2014년 800만2987대를 찍은 뒤 2020년 603만7571대까지 내려 앉았지만, 지난해 다시 700만대선을 회복했다. 해외 생산량도 2013년(410만8055대) 400만대를 넘어선 뒤, 388만3325대(2019년)→311만1895대(2020년) 등으로 줄었다가 지난해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현대차 생산 거점…뜨는 인도, 지는 중국 

해외 생산기지 중에선 ‘신흥시장’으로 뜨고 있는 인도에서 가장 많은 차를 만들었다. 전체 해외 생산분의 29.5%에 달하는 108만4878대가 인도산이었다. 미국 72만7000대(19.76%), 중국 39만4249대(10.71%), 슬로바키아 34만224대(9.52%), 체코 34만500대(9.25%) 등이 뒤를 이었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연간 생산량 증가폭이 가장 큰 지역은 튀르키예였다. 튀르키예에선 지난해 24만2100대를 만들어 전년보다 16.33% 늘었다. 인건비와 물류비가 저렴한 편인 튀르키예는 ‘유럽의 자동차 공장’으로 불리며, 현대차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 기지를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튀르키예 외에도 동유럽의 슬로바키아(12.6%)와 체코(5.6%)에서도 생산량을 늘렸다. 미국 생산기지에서도 8% 가량 생산량이 늘었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센터(HMGICS)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선 지난해 처음으로 595대가 생산됐다.

반면 중국 공장의 생산량은 전년보다 4.39% 감소하는 등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2016년 중국 내 현대차 판매가 정점이었던 시기엔 현지 공장에서 182만9922대까지 생산했지만 2019년(95만6591대) 100만대 선이 깨진 이후 지난해엔 39만4249대에 그쳤다. 사드(THADD, 고고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중국 내 판매량이 급감했고 현지 자동차들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현대차그룹이 중국 생산량을 축소해온 영향이다. 중국 사업 구조 개편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한때 5곳에 달했던 중국 생산 거점을 3곳으로 줄였고, 1곳(창저우)을 더 매각할 방침이다.

중국 외에도 인도네시아(-3.54%)·멕시코(-3.4%)·브라질(-2.27%) 등의 국가에서도 생산량이 감소했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현대차 공장에선 지난해 완성차가 한대도 생산되지 못했다. 2012년부터 완성차를 연 20만대 이상 만들어왔던 러시아 공장은 2022년 5월 생산이 중단됐고, 지난달 러시아 업체에 1루블(약 14만원)에 매각됐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국내·외 생산 비중은 점차 비슷해지고 있다. 2011년 국내 생산 비중이 52.54%였지만, 이듬해부터 점차 낮아져 2016년엔 41.03%로 최저였다. 코로나19팬데믹이던 2020년 해외공장 셧다운 등의 이유로 국내 생산 비중이 48.46%까지 올랐고, 이후 47%대를 유지하다가 지난해 49.12%까지 올라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