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국가공인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창의학습공동체 모임 성료

중앙일보

입력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지난 12월 15일 국가 공인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2023년 가을학기 창의학습공동체 종강 모임을 가졌다고 밝혔다.
창의학습공동체는 공통의 학습 주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일정 기간 함께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컴퓨터·AI공학과에서는 2023년 가을학기,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금요일 저녁 온라인으로 국가공인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 취득 모임을 진행했고, 윤현준 학우의 자격증 취득 등 참여 학생들의 성과로 이어지면서 산업계에서 수요가 높은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학생들의 관심을 받았다.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 취득 창의학습공동체 리더인 컴퓨터·AI공학과 윤현준 학우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이번 학기 SQL개발자(SQLD) 자격증과 더불어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도 창의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취득했다”며 “온라인으로 모임을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지도교수님의 적극적인 지원이 큰 도움이 됐다. 특히 서로 간 동기 부여 및 격려하는 창의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나만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것은 생각지 못한 효과였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컴퓨터·AI공학과 학과장 김효정 교수는 “최근 생성형 AI가 화두가 되면서 핵심 기반시설인 데이터센터에 대한 투자가 국토균형 발전과 함께 논의되고 있다”며 “네트워크관리사 자격증은 컴퓨팅 인프라 부문 혹은 클라우드 기반 경력 전환을 꿈꾸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으로, 자격증 취득 성공사례를 통해 재학생 간 자극이 되고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향후에도 선후배들 간 자격증 취득 경험을 공유하면서 학기 중 배운 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 인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국제 클라우드 자격증 소모임,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소모임인 네트워크관리사2급,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등을 창의학습공동체와 같은 학습 소모임 활동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방학 중에는 자격증 특강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의 전문가 네트워크 형성과 자격증 취득을 통한 역량 인증 과정을 체계화하고 있다.

특히 학과 내 교과목과 자격증 취득 연계를 강화해, 현재 ‘데이터분석자격증실전’ 과목과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자격증, ‘클라우드자격증실전’ 과목과 국제 클라우드 자격증, ‘유닉스 및리눅스시스템’ 과목과 리눅스마스터2급 자격증, ‘컴퓨터네트워크기초’ 과목과 네트워크관리사2급 자격증을 연계해 제시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12월 1일부터 2024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일반, 산업체, 군위탁 전형으로 자신의 환경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