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의 대학 사이버대학교]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다. [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각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다. [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미래 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제·정치·사회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다.

사이버한국외대에는 언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6개의 외국어학부(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베트남·인도네시아)와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실용 4개 학부(마케팅·경영, 지방행정·의회, 산업안전·주택관리, 다문화·심리상담)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다. 여기에 새롭게 문을 여는 K뷰티학부까지 포함하면 2024학년도에 총 11개 학부, 18개 전공 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토대로 사이버한국외대는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 과정이라는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사이버대 중 외국어·언어전공 최다 개설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외국어·언어 학과(전공)가 가장 많이 개설된 대학교이자, 원어민 교원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는 대학교다. 대학정보공시를 기준으로 2023년 현재 사이버한국외대의 모든 외국어 전공학부가 국내 사이버대학 외국어 전공별 재학생 수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각 분야 전문가 양성에 특화된 교육과정도 사이버한국외대의 특장점 중 하나다. K뷰티학부는 다양한 외국어와 뷰티전공 맞춤형 융합교육으로 글로벌 마인드와 국제 표준직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토털 뷰티 전문가, 글로벌 뷰티 비즈니스 전문가, K뷰티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한다. 다문화·심리상담학과는 이주노동자나 결혼이민자 등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의 한국 사회의 조기정착지원과 포용적 다문화 사회로 진입을 위한 다문화 사회 전문가를 양성한다.

9개 학부서 정원 내·외 총 4852명 신·편입생 모집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2024년 1월 15일까지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산업안전·주택관리학부 ▶다문화·심리상담학부 ▶K뷰티학부(신설) 등 총 9개 학부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904명과 정원 외 특별전형 2948명으로 총 4852명이다.

입학 지원은 수능 및 고교 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가능하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은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이 있고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국내 4년제 대학교 또는 학점인정기관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2학년 편입학,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하면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다.

입학 지원은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cufs.ac.kr)에서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소양검사 30점이며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