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59회 중앙광고대상] AI로 연결된 세상, 친근한 메시지로 다가간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수상소감 ] 대상 SKT 기업 브랜드 캠페인

김희섭

김희섭

SK텔레콤은 2023년 새 기업 브랜딩 캠페인 ‘SKT의 인공지능(AI)은 어디에나 있다, AI 투 에브리웨어(AI to Everywhere)’를 시작했습니다. 세상을 연결하여 시대를 바꾸어 왔던 SK텔레콤은 AI 회사로 변화·혁신할 것을 선포하며 AI 기술을 세상 모든 곳과 연결해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산업까지, 땅에서 하늘까지, 사람에서 동물까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보편적으로 AI를 만나게 하는 것이 SK텔레콤의 새 캠페인이 추구하는 주된 방향입니다.

그중 시작한 인쇄 광고는 SK텔레콤 AI 변화 혁신의 5대 핵심 영역인 고객·기술, 시공간, 산업(AIX), 핵심 사업모델,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고객과 기업, 그리고 산업까지 펼쳐지는 ‘AI to Everywhere’라는 비전을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라는 핵심 메시지와 비주얼로 표현한 것입니다. 세상 곳곳에서 역할을 하는 SK텔레콤의 AI 기술을 한장에 담기 위해 하늘에서 세상을 내려다보는 독특한 앵글로 구도를 잡고 3차원(3D) 모델링과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했습니다.

SK텔레콤의 다양한 AI 서비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구성하려고 한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AI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끝으로 저희 SK텔레콤에 값진 수상의 영광을 주신 광고대상 심사위원과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독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김희섭 SK텔레콤 CPRO

[심사평] 기술 발달할수록 감성 터치하는 광고 힘 발휘

이명천

이명천

미국 크리에이티브 명예의 전당에 오른 광고대행사 DDB의 신화적 아트디렉터 밥 게이지는 “광고가 제품이나 기술을 팔기보다는 제품이 주는 편익과 소비자가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만족을 팔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카메라보다는 사랑을, 화장품보다는 아름다움을 향한 소비자의 욕망을 보여주라는 의미다. 크리에이티브는 그렇게 태어난다.

제59회 중앙광고대상 심사는 사랑을 말하는 광고와 소비자 욕망을 향해 다가가는 크리에이티브를 찾는데 주안점을 뒀다. 반도체 기술과 로봇공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소비자 욕구와 필요, 본질에 충실한 크리에이티브가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사기준은 예년과 같았다. 독자 심사위원 1000여명과 광고전문가 심사위원의 온라인 평가 점수를 각각 40%씩, 그리고 본부위원회 평가를 20% 반영했다. 대상 한 편을 포함하여 9개 부문별 최우수상, 2개의 ‘베스트 커뮤니케이션상’, 1개의 ‘베스트 캠페인상’을 선정했다. SK텔레콤이 5년 연속 대상 수상 영예를 이어갔다. ‘인공지능(AI)은 어디에나 있다’라는 헤드라인을 가진 정보 중심적인 광고다. 특히 AI가 우리 삶 속으로 급속히 스며들면서 그 부작용에 대한 사회적 논의마저 활발해 지고 있는 것도 독자 심사위원으로부터 관심을 끄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상작의 공통점은 코로나19 팬데믹 마무리와 함께 AI의 확산을 비롯해 새로운 환경 속으로 진입하고 있음을 반영한 시의성 있는 메시지라는 것이다. 부문별 최우수상을 받은 SK주식회사·신한은행·SK이노베이션·롯데관광·신한카드·한양사이버대·한국도로공사·동서식품·동화약품, 베스트 커뮤니케이션상을 수상한 KT&G·현대모비스, 베스트 캠페인상의 GS칼텍스 등이 이번 중앙광고대상을 빛냈다. 제59회 중앙광고대상 수상 광고주와 광고인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높은 관심을 보여주신 독자 심사위원과 전문가 심사위원, 또한 중앙일보와 중앙광고대상을 성원해준 모든 독자와 광고인께 감사드린다.

이명천 심사위원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심사위원 및 행사일정

▶전문가 심사위원 명단
- 심사위원장: 중앙대학교 이명천 광고홍보학과 교수
- 심사위원:  강상욱 디렉터스컴퍼니 부사장, 박소연 오리콤 국장, 박영환 HS애드 통합솔루션 2사업부장, 이광현 대홍기획 ECD(가나다 순)

▶심사일정 및 배점기준
- 후보작 선정: 10월 1일~10월 31일
- 온라인 독자투표: 11월 13일~11월 20일
- 전문 심사위원 평가: 11월 13일~11월 17일
- 평가기준: 전문가 심사 40% + 독자투표 40% + 정성평가 20%
- 시상식: 12월 12일 10:30~12:00, 웨스틴 조선 서울 2층 오키드룸

▶온라인 독자투표 이벤트 당첨자
조민식(3358), 김정규(4587) 외 18명 개별통보(메가박스 관람권 지급)
중앙광고대상 독자투표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