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눈과 귀를 믿지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짜의', '진품의'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어센틱'(authentic)이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파일. AP=연합뉴스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파일. AP=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AP통신은 인공지능(AI)의 발전 속에 딥페이크(deepfake·AI를 활용해 인물의 이미지를 실제처럼 합성하는 기술)가 흥하고 객관적 사실·진실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탈진실(post truth) 시대의 양상이 반영된 결과라고 전했다.

이 단어의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 내내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이었다고 메리엄웹스터의 피터 소콜로프스키 선임 편집장이 설명했다.

메리엄웹스터 선정 2023년의 영어 단어 '어센틱'. AP=연합뉴스

메리엄웹스터 선정 2023년의 영어 단어 '어센틱'. AP=연합뉴스

사전에서 '어센틱'은 "거짓이나 모방이 아닌, 진짜의, 실제의", "자신의 인격이나 정신, 성격에 충실한", "원본과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지거나 수행된" 등 의미로 해석된다.

소콜로프스키 편집장은 "우리는 2023년에 일종의 '진실성의 위기'(crisis of authenticity)를 목도하고 있다"면서 "학생이 진짜로 이 논문을 썼는지, 정치인이 실제로 이 발언을 했는지 믿을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는 이제 우리가 목격하는 것들을 더는 믿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의 눈과 귀를 믿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메리엄웹스터는 올해 유독 검색량이 늘어 올해의 단어 후보에 올랐던 다른 단어들도 함께 소개했다. 후보에는 ▶소셜미디어 트위터의 새 이름인 '엑스(X)' ▶할리우드 배우 바이올라 데이비스가 2월 그래미상을 받으며 에미상·그래미상·아카데미상·토니상을 모두 받게 되자 4개 상을 묶어서 일컫는 'EGOT'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제목 '원소의'(elemental) ▶이스라엘 집단농장·정착촌을 뜻하는 '키부츠'(kibbutz) ▶6월 타이태닉호 관광 잠수정 타이탄이 대서양 심해에서 실종된 뒤 잔해가 발견되자 사고 원인인 '내파'(implosion·외부 압력에 의해 구조물이 안쪽으로 급속히 붕괴하며 파괴되는 현상) ▶올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차례에 걸쳐 기소되면서 '기소하다'(indict) 등의 검색량이 늘어 올랐다.

메리엄웹스터는 단어 조회수와 검색량 증가 정도 등을 토대로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