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체계적 브랜드 관리 통해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 선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산업(정유)·브랜드전략  에쓰-오일(S-OIL)(주) / 안와르 알 히즈아지 대표  ★★★★

에쓰-오일(S-OIL)(주)의 안와르 알 히즈아지(사진) 대표가 ‘2023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산업(정유) 부문과 브랜드전략 부문에서 각각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사업방향과 시대정신을 담은 Vision 2030 달성을 위해 ‘수익성 있는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확고한 CEO리더십에 기반해 전략목표, 핵심가치(Core Value), 핵심 성과지표(KPI)로 연결되는 프레임워크를 수립·실천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아시아 경질유 공급 허브이자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의 위상을 갖춘 ‘정유부문’, 석유화학하류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석유화학부문’ 및 세계적 윤활기유 메이커이자 70여 개 국가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윤활부문’이 조화되는 최적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고부가가치 시설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장기 투자 로드맵에 따라 정유사업 강화, 석유화학사업 확대, 수소 등 신규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는 ‘샤힌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석유화학부문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에쓰-오일은 ‘2035년까지 탄소배출량 35% 감축 및 2050년 Net Zero 달성’을 위해 탄소경영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여기에 기후변화 대응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 투자 로드맵도 수립했다. 또한 ISO환경경영인증, CSR활동 및 투명·윤리경영체제 구축을 통해 ESG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한편 에쓰-오일은 중장기 브랜드 정책하에서 1등을 목표로 체계적 브랜드 관리와 통합적 마케팅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2500여 개 주유소·충전소 네트워크와 약 450만 멤버십을 기반으로 브랜드빌딩, 카드마케팅, 세일즈 프로모션, 서비스·품질관리, 소통강화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품질 철학(좋은 기름)과 브랜드 본질(긍정 에너지)을 전달하는 광고 캠페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수단인 캐릭터 마케팅, 골프대회와 문화 콘텐트를 후원하는 스포츠·문화마케팅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MZ세대와 소통강화를 위해 ‘구도일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는 SNS 마케팅도 시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