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으로 유튜브에서 인공지능(AI)으로 생성된 영상이나 이미지를 배경으로 추가하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또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앱도 공개됐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에서 창작자(크리에이터) 도구에 생성 AI 기술 도입하겠다며 "창의적인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AI를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튜브는 올해 중 크리에이터가 아이디어를 프롬프트(명령어)로 입력하면 유튜브 쇼츠(짧은 동영상)에 AI로 생성된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배경으로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실험 기능 '드림 스크린'을 선보일 예정이다. 예를 들어 '판다가 커피를 마시는 장면'을 요청하면 여러 방면에서 관련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유튜브는 또 누구나 동영상을 제작하고 플랫폼에 바로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모바일 앱 '유튜브 크리에이트'를 공개했다. 이 앱은 정밀 편집과 자르기, 자동 자막 등의 동영상 편집 기능부터 필터, 효과, 전환 및 비트 매칭 기술이 적용된 음악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한국을 포함해 미국, 독일 등 일부 국가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이 밖에도 AI 기반 더빙 기능인 '얼라우드'(Aloud)를 도입해 크리에이터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넘어 더 많은 시청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콘텐트 아이디어를 얻고, 영상 개요 초안을 작성하는 등 콘텐트를 위한 브레인스토밍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튜브 스튜디오'도 내년에 선보인다.
유튜브는 생성 AI를 활용해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쇼츠 기능을 이어갈 전략이다. 유튜브에 따르면 쇼츠는 매월 20억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평균 700억회의 일일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