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서비스대상’ 영광의 부문별 수상자는? – 통신/의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IPS)은 ‘2023 국가서비스대상(6th 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46개 기업/기관 55개 서비스를 선정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매년 한 해 동안 부문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경제 발전과 서비스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에도 금융과 통신, 의료를 비롯해, 생활일반, 가전, 공공, 레저관광, 유통, 교육 등 총 9개 분야에 걸쳐 55개 우수 서비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래는 통신/의료부문 수상브랜드.

원격 제어 등 차별화된 통합 연결 경험 제공

스마트홈 솔루션 삼성전자㈜, 스마트싱스(SmartThings)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스마트홈 솔루션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스마트싱스는 차별화된 통합 연결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해 고객의 일상을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삼성전자 제품 외에도 다양한 파트너사 제품을 연동해 원격 제어, 기기 모니터링, 스마트홈 자동화 등의 연결 경험뿐 아니라 에너지·에어 케어, 펫 케어, 쿠킹, 클로딩 케어, 홈 케어, 파인드 등 일상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스마트싱스는 다양한 기기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집안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월간 전기요금을 예측해 주고, 사용자가 직접 기기를 제어하지 않아도 전력 사용량을 알아서 줄여주는 ‘AI 절약모드’를 제공한다. 스마트싱스에 삼성전자의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냉장고를 연동하면 AI 절약모드 기능을 사용, 기기에 따라 최대 60%까지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책읽고 퀴즈푸는 화상수업

키즈 콘텐츠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
㈜LG유플러스의 아이들나라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키즈 콘텐츠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아이들나라는 LG유플러스 IPTV 서비스 ‘U+tv’와 모바일 앱을 통해 프리미엄 교육 콘텐트를 제공하는 키즈 전용 플랫폼이다. 재미와 배움이 있는 다양한 콘텐트를 통신사 구분 없이 모바일 앱으로 누구나 이용하고 즐길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아이가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콘텐트 1만여 편을 포함한 총 5만여 편의 콘텐트 〉1200개의 세분화된 메타 데이터와 아이진단 기반의 맞춤형 콘텐트 추천 서비스 〉한 달 간사용이력 기반의 아이 성장 리포트가 차별화된 특징이다.
특히 실시간 독서수업 ‘화상독서’에서는 책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독서 지도자 자격증을 보유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책 읽기부터 퀴즈 풀기, 발표까지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받는 화상 수업이다.

20대 위한‘놀면서 나를 채우는 혜택’인기

20대 전용 통신 서비스 ㈜LG유플러스, 유쓰
㈜LG유플러스의 유쓰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20대 전용 통신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유쓰는 20대의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선보인 20대 전용 브랜드로, ‘매달 놀면서 나를 채우는 혜택’을 두루 제공한다. 〉20대 대상 통신요금 혜택(다이렉트 플러스 결합) 〉매월 20일 새로운 혜택이 업데이트되는 ‘해피유쓰데이’ 〉캠퍼스 현장 이벤트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다이렉트 요금제 결합할인, 안심로밍 제로프리미엄 50% 할인 등 20대 전용 통신서비스 혜택 〉취향을 저격하는 구독서비스 유독 큐레이션과 100원딜 할인 〉매월 20일마다 20대 선호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한 문화 혜택을 제공한다. 또 코어타깃인 대학생에 맞춰 〉찾아가는 유쓰 캠퍼스 행사 〉여행·취업·ESG 관련 페스티벌 〉MT버스 대여, 제주 숙소선물, 프라이빗 파티 등 새로운 경험의 기회도 제공된다. 2월 론칭 후 3개월간 누적 홈페이지 방문자 수 100만명을 기록했다.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제시

헬스케어시스템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이하 강남센터)가 ‘2023 국가서비스대상’ 헬스케어시스템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강남센터는 수진자 중심의 검진서비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건강관리 서비스의 트렌드 선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개원 초부터 개인의 가족력과 병력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특히 2020년부터는 축적된 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검진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다. 2019년에는 ‘차트·태그·종이’ 없는 스마트 검진시스템을 단일 검진기관으로는 최초로 적용했다. 향후에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또한 강남센터는 임상예방의학의 선두주자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건강진단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관리하고 연구하고 있다.

직장인·워킹맘 위해 야간·주말에도 진료

소상공인 지원 플랫폼 신한카드㈜, 신한카드 마이샵파트너 ★★
대구한의대학교부속대구한방병원(이하 대구한방병원)이 ‘2023 국가서비스대상’ 한방병원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올해로 개원 40주년을 맞이한 대구한방병원은 환자 중심의 맞춤 치료를 실천한다.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질환별 체계화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전문화된 교수진과 세분된 센터를 바탕으로 혁신적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 중심의 치료를 실현하고 있다. 1983년 개설 후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현재는 대구첨단복합산업단지로의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한방병원은 환자의 건강 상태, 질환의 진행 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치료가 가능하도록 척추관절센터를 비롯해 한방중풍센터와 한방암센터, 한방안면마비센터, 한방면역알레르기센터, 한방내과센터, 한방여성소아센터 등 7개 센터를 운영한다. 야간과 주말에도 진료함으로써 직장인·워킹맘 등이 자기 스케줄에 맞춰 진료받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