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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이 한 무더기…당신의 세상에도 살고 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21일 개봉하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2018년 개봉한 1편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5년 만에 잇는 속편이다. [사진 소니 픽쳐스]

21일 개봉하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2018년 개봉한 1편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5년 만에 잇는 속편이다. [사진 소니 픽쳐스]

평범했던 10대가 거미에 물려 우연히 초능력을 갖게 되고, 성장통 끝에 영웅으로 거듭난다는 서사는 다양한 시리즈로 변주됐다. 이 캐릭터로 더 뽑아낼 이야기가 있을까 싶은데, 21일 국내 개봉하는 영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이하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팬들 사이에서 최대 기대작으로 꼽힌다.

2018년 개봉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속편으로, 스파이더맨 판권을 가진 소니 픽쳐스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는 별개로 선보이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전편은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2019년)을 받는 등 호평받았다. 이번 속편도 북미 개봉(지난 2일) 후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다. “스크린에서 본 최고 스파이더맨”(영화 전문 매체 콜라이더) 등 찬사를 받는 이 영화의 매력은 뭘까.

주인공 스파이더맨이 ‘백인’ 피터 파커가 아니라 ‘흑인·히스패닉 혼혈’ 마일스 모랄레스(목소리 샤메익 무어)다. 스파이더맨이 한 명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 여러 평행세계에 다양한 스파이더맨(우먼)이 산다는 세계관 덕분에 가능한 설정이다. ‘멀티버스’(다중우주) 세계관은 사실 MCU에 앞서 2018년 소니 픽쳐스가 이 시리즈의 극 영화로 먼저 펼쳤다.

21일 개봉하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2018년 개봉한 1편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5년 만에 잇는 속편이다. [사진 소니 픽쳐스]

21일 개봉하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2018년 개봉한 1편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5년 만에 잇는 속편이다. [사진 소니 픽쳐스]

전편은 방사능 거미에 물려 거미 인간이 된 마일스가 평행세계에서 스파이더우먼 그웬(목소리 헤일리 스테인펠드) 등을 만나 악당과 싸우는 이야기였는데, 이번 속편에서는 당시 모험을 그리워하던 마일스 앞에 그웬이 다시 나타나고, 이들이 멀티버스를 교란하는 새 악당 스팟을 함께 쫓는 새 여정이 펼쳐진다. 마일스는 이 과정을 다른 차원 속 스파이더맨들과 함께할 생각에 부풀지만, 이들과의 조우가 다중우주 질서를 흔드는 위협으로 이어진다.

멀티버스가 더는 참신한 요소가 아니지만,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이 세계관을 인물의 인간적 고뇌를 심화시키는 요소로 영리하게 활용해 감정적 몰입을 끌어냈다. ‘스파이더맨이 유일무이하지 않다’는 전제로 인해 마일스는 다른 ‘엘리트’ 스파이더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어하면서도, 한편으론 자신만의 삶의 경로를 갈망하기도 한다.

마일스 목소리를 연기한 샤메익 무어는 14일 국내 언론과의 화상간담회에서 “1편(전편)에서 스파이더맨으로서 운명을 받아들인 마일스는 2편(속편)에서는 여러 차원의 스파이더맨들과 교류하며 ‘어떻게 하면 나도 저렇게 멋져질 수 있을까’ ‘어떻게 저 사이에 낄 수 있을까’ 등을 고민하게 된다”며 “멀티버스에서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지점에서 이야기가 흥미로워진다”고 소개했다.

다채로운 애니메이션 효과를 총동원한 영상미는 스크린에서 눈을 떼기 어렵게 만든다. 특히 인도계 스파이더맨, 반체제주의 스파이더맨, 오토바이 타는 스파이더우먼 등이 한자리에 모여 추격전을 벌이는 시퀀스는 영화의 백미다. 영화를 만든 세 감독 중 한 명인 켐프 파워는 화상간담회에서 “과장 없이 1년 정도 걸려 해당 추격 신을 완성했다”며 “거대한 액션 신을 만들면서도 인물의 감정이 녹아들도록 하기 위해 어떤 것을 넣고 뺄지 고민이 깊었다”고 말했다. 이어 “스파이더맨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인 만큼, 어느 국가나 지역에 살든 ‘우리 동네에도 스파이더맨이 존재할 것 같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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