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골잡이 이영준, 눈물 삼키며 이 악물었다 …"포기 안 해, 이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리는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결승 문턱에서 아쉬운 패배를 당한 한국 U-20 대표팀 스트라이커 이영준(20·김천 상무)은 뜨거운 눈물을 삼키며 다시 이를 악물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공격수 이영준. 연합뉴스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공격수 이영준. 연합뉴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9일(한국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FIFA U-20 월드컵 이탈리아와의 4강전에서 1-2로 패했다. 직전 대회인 2019년 폴란드 대회 준우승에 이어 2회 연속 결승 진출을 노렸던 한국은 1-1로 맞선 후반 41분 이탈리아에 통한의 프리킥 결승 골을 내주며 무릎을 꿇었다. 4강까지 3승2무로 무패를 달린 한국의 이번 대회 첫 패배다.

이탈리아 수비진을 상대로 고전한 이영준(왼쪽). 연합뉴스

이탈리아 수비진을 상대로 고전한 이영준(왼쪽). 연합뉴스

하지만 이대로 끝이 아니다. 한국은 3-4위전에 진출해 오는 12일 같은 장소에서 마지막 승부를 벌인다. 상대는 우루과이와의 4강전에서 0-1로 패한 유럽의 복병 이스라엘이다. 이영준은 경기 후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 인터뷰에서 "승리를 가져오지는 못했지만,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싸웠다. 나나 팀원들이나 후회는 없다"며 "여기까지 선수들이 너무 고생했지만, 아직 한 경기가 남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늘 하던 대로 잘 준비해서 마지막 경기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영준은 김은중호의 간판 스트라이커다. 득점과 연계 능력이 모두 뛰어난 그는 2골을 기록하며 한국이 4강까지 오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 대회 첫 경기인 강호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1차전(2-1승)부터 타점 높은 헤딩 골로 한국의 돌풍을 이끌었다. 에콰도르와의 16강전(3-2승)에서는 환상적인 오른발 논스톱 슈팅 골을 터뜨린 뒤 김천 선수 특유의 '거수경례 세리머니'를 선보여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특유의 거수 경례 세리머니를 선보인 이영준. 연합뉴스

특유의 거수 경례 세리머니를 선보인 이영준. 연합뉴스

하지만 이날은 고전했다. 이탈리아 수비진은 지금까지 그가 상대한 선수들 중 가장 체격이 좋았기 때문이다. 주 무기인 공중볼 다툼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일찌감치 체력이 소진된 탓에 제대로 된 득점 기회를 잡지 못했다. 결국 공격 포인트를 올리지 못하고 팀의 패배를 지켜봐야 했다.

다시 눈시울을 붉힌 이영준은 "상대 팀이 전부 다 좋은 선수라고 느꼈다. 내가 공격수로서 골을 넣어주지 못한 게 팀원들에게 너무 미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3-4위전은 동료들과 치르는 마지막 경기다. 후회가 남지 않는 경기를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