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동관, 특보도 관둬야"...MB까지 거론하며 때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전날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을 반박한 것을 두고 "방송통신위원장을 할 것이 아니라 지금 하는 대통령 특보도 즉시 그만둬야 정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더 글로리' 현실판인 학교 폭력 사태에 대한 전형적인 가해자 논리를 너무나 똑 닮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아울러 이동관 특보를 두고 "아들 관련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 이거 다 새빨간 거짓말인 거 아시죠' 이렇게 했던 이명박 대통령이 있었다. 그 대통령의 최초의 '핵관'(핵심 관계자)다운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학폭 가해자 '현실판 연진이'를 감싸면서 잘못을 부정한다면 더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대통령실 또한 여론 떠보기를 이제 그만 중단하시고 이동관 특보를 즉각 해임하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전날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와의 만찬 회동에 대해 "경색된 한중간의 경제협력을 복원해서 대중교역을 살려내고 다시 경제 활로를 찾기 위해서 중국대사와 만나서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는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최대 교역국을 배제한 채 저성장의 늪을 빠져나오기란 거의 불가하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우리 정부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미중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곤 하지만 핵심 전략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경제적 영역에선 협력이 확대되고 있단 사실"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