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S 분리징수 철회 놓고, 사장 사퇴와 딜하자는 김의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8일 “KBS 수신료 분리징수는 거래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요구하는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이라며 “거래의 대상이 절대 아니다”고 밝혔다. 김의철 KBS 사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분리징수를 철회하는 즉시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제안한 걸 일축하면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사장이 왜곡·편파방송 논란과 방만 경영에 대한 비판은 외면하고 KBS 수신료 분리징수 문제를 본인의 거취, KBS 사장 인사 문제로 치환한 데 대한 불쾌감도 표시했다. “그런 제안을 하는 자체가 황당하다. 납득하기 어렵다”고 하면서다.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KBS 수신료 분리징수 권고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KBS 수신료 분리징수 권고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김의철 사장은 앞서 이날 오전 “공영방송의 근간을 뒤흔드는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을 즉각 철회해 달라”며 유관 부처에 TV 수신료 분리징수를 위한 법령 개정을 권고한 대통령실을 겨냥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이처럼 성급한 결정을 내리게 된 진정한 의도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면서 “만일 전임 정권에서 사장으로 임명된 내가 문제라면 내가 사장직을 내려놓겠다”고도 했다.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KBS의 미래와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전달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도 요구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왜 대통령이 KBS 사장을 만나겠나. 그럴 리 없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이 TV 수신료와 전기요금 통합징수 개선에 대한 의견을 묻는 국민제안 게시판. [사진 국민제안 홈페이지 캡처]

대통령실이 TV 수신료와 전기요금 통합징수 개선에 대한 의견을 묻는 국민제안 게시판. [사진 국민제안 홈페이지 캡처]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도 브리핑에서 “지금 국민이 KBS에 원하는 건 수신료 분리징수다. 사실상 준조세를 강제로 거두지 말라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방송, 특히 보도 분야에서 공정하게 하고 방만하지 않게 해달라는 것”이라며 “KBS 사장이 물러나라는 요구를 국민이 하는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물론 사장이 물러나게 되면 방만 경영이나 보도는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청료 분리징수와는 완전히 별개 문제고 국민이 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은 지난 5일 “KBS 수신료 문제를 한 달간 국민참여 토론에 부친 결과 97%가 통합징수 개선에 찬성했다”며 방송통신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분리징수를 위한 관련 법령 개정과 후속 조치 이행을 권고했다.

권순범·김종민·이석래·이은수 KBS 이사 4명은 이날 오후 별도 회견을 열고 “이사회와 집행부의 동반 총사퇴만이 KBS의 생존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유일하게 남은 방법”이라며 “구차한 조건을 내세우지 말고 우리 모두 당장 사퇴하자”고 밝혔다. 남영진 이사장 등 총 11명의 이사진 가운데 4명이 “수신료 분리징수는 공영방송 KBS의 종언을 의미한다”며 이사진 총사퇴를 요구한 것이다. 이들의 회견엔 보수 성향인 KBS 노동조합도 함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