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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K-콘텐츠 커머스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및 플랫폼 활용방안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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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 전자상거래’ 강점을 지닌 틱톡(TikTok).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본문캡처

‘흥미 전자상거래’ 강점을 지닌 틱톡(TikTok).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본문캡처

올해 들어 약 6년여 만에 한한령 해제 무드가 조성되며 중국의 한국 콘텐트 규제에 긍정적 변화 움직임이 기대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다시금 중국 예능에 출연할 예정이던 한국 연예인의 출연이 백지화되고, 콘서트 참석이 취소되거나, 마카오에서 열린 블랙핑크 콘서트에 참석한 중국 연예인들이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등 각종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한한령의 그림자가 다시 드리워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양국 국민의 첨예한 혐한, 혐중 감정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긴장 상태가 상당히 오랜 기간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K-콘텐트 상품의 중국 진출은 조용하면서도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KOCCA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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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K-콘텐트 상품 커머스의 현황을 담은 ‘K-콘텐츠커머스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및 플랫폼 활용방안’을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K-패션, K-뷰티, K-팝, 캐릭터 상품 등 장르별 진출 사례와 K-콘텐트 상품의 중국 해외 직구 플랫폼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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