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시속 400km 차세대 고속철 박차…청주·충북 많이 발전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기존 고속철도 지하에 더 빠르고 안전한 철도를 추가로 건설해 고속철도 운행을 두 배로 늘리고, 누구나 원하는 시간대에 열차를 탈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개최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 기념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공사는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가 만나면서 포화 상태인 평택-오송 구간(46.9㎞) 지하에 더 빠른 고속철도를 추가로 신설하는 사업이다. 5년간 약 3조2000억원이 투입돼 2028년 개통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2복선화가 완공되면 인천, 수원, 거제 등 전국 곳곳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돼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이 더 확대될 것”이라며 “나아가 우리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고속열차가 시속 400km로 달릴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고속철도 건설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고속철도는 시속 300㎞급으로 운영 중인데, 국내 최초로 시속 400㎞급 고속열차를 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윤 대통령은 “저는 늘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요소로 공정한 접근성을 강조해왔다”며 “누구나 어디에 살든 공정한 기회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정부의 핵심 국정 목표”라고 강조했다.

또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청주-오송-세종-대전까지 새 교통축이 만들어지면 지하철로 더 편리하게 공항과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지난 3월 국가첨단산업단지를 발표했던 점을 언급하며 “오송에 철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기존 생명과학단지를 K-바이오 스퀘어로 탈바꿈해 충북을 국가 첨단산업의 중심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기념사를 마친 뒤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함께 착공을 알리는 버튼을 누르는 착공 세리머니도 진행했다. 이어 시민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면서 “이제 청주와 충북이 많이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군 임천면 '꿈에영농조합법인'의 모내기 작업 현장을 방문해 모내기를 체험하며 활짝 웃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군 임천면 '꿈에영농조합법인'의 모내기 작업 현장을 방문해 모내기를 체험하며 활짝 웃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오후에는 충남 부여군 임천면에 있는 ‘꿈에영농조합법인’ 모내기 현장을 찾았다. 윤 대통령의 등장에 지역 주민이 ‘윤석열’을 연호했고, 윤 대통령은 웃으며 주민과 일일이 악수했다. 이어 도정 공장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근처 논으로 자리를 옮겨 밀짚모자에 장화 차림으로 벼 모판을 이앙기에 싣고 이앙기로 약 100m가량 모내기 작업을 했다. 또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농기계 자율주행 시스템 국가 검사를 통과한 자율주행 이앙기 작업 모습을 지켜보기도 했다.

이후 마을회관으로 이동해 마을주민과 느티나무 아래 마련된 평상에서 새참(잔치국수, 두부김치 등)을 함께 했다. 서로 막걸리를 따라주며 담소를 나누던 중 주민이 “취미가 무엇이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열심히 일하고 시간이 남으면 사람들과 어울려 막걸리 한잔하는 것“이라고 답해 웃음이 터져 나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날 충북·충남을 훑은 일정을 두고 일각에선 충청 민심 챙기기라는 분석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대선 내내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출신·주거지가 충남 논산·공주라는 점을 언급하며 “충청은 저의 뿌리”라고 했다. 또 이날 윤 대통령이 청년 농민을 만나 “농촌도 가루 쌀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하고 가공 농장을 만드는 등 복합지역이 돼야 한다”고 당부한 것을 두고도, 양곡관리법 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관련해 농심(農心)을 다독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