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디폴트 넘기니 ‘국채 블랙홀’ 또 다른 뇌관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미국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가 해소됐지만, 금융시장은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미 재무부의 대규모 국채 발행이 시중 유동성을 빨아들이는 ‘구축 효과’ 때문에 경기가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방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법안에 서명함에 따라, 미 재무부가 1조 달러(약 1307조원)를 웃도는 국채 발행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블룸버그는 이를 ‘국채 쓰나미(Tsunami of US Debt Sales)’로 표현하면서, 경제 위축 등 원치 않는 파급 효과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구축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서다. 투자자들이 수익률 높은 국채를 매입하기 위해 은행 예금을 빼낼 가능성이 커진다. 미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로 위기를 겪은 중소은행들의 예금이 이탈하고 지급 준비금이 줄어드는 등 유동성 위기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은행들의 자금 조달 비용이 비싸져 단기 금리가 상승하면 가계와 기업의 대출이 어려워진다. 소비와 투자가 줄어 결과적으로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미 재무부의 대규모 국채 발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는 것과 같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봤다.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금융시장에 또 다른 긴축의 ‘짐’이 얹어진 셈이다.

다만 국채 발행의 후폭풍이 시장의 우려 만큼 크지 않을 것이란 반론도 있다. SVB사태 이후 자금이 급증한 머니마켓펀드(MMF) 시장에서 채권을 사면 시중의 유동성이 감소하는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