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지도부도 "누군지 몰랐다"…'이래경 사퇴'에 이재명 휘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택한 이래경 혁신위원장이 임명 9시간 만에 낙마하면서 이 대표 리더십이 위기에 봉착했다.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김남국 의원 코인 논란을 돌파할 카드로 혁신위 출범을 서둘렀지만, 당내 갈등만 커지는 양상이다.

6일 비명계는 이 대표의 거취를 거론하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상민 의원은 라디오에서 “이 대표 리더십이 온전치 못해 비롯된 만큼, 대표가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친명 인사를 무작정 불러들이려다 일어난 사달”이라고 했다. 지난 대선에서 이 대표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이래경씨를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거 자체가 문제라는 주장이다.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인 이씨는 "자폭된 천안함" "코로나 진원지는 미국" 등의 글을 최근에도 올린 것으로 드러나 큰 논란이 일었다. 그는 혁신위원장을 사퇴하면서도 "마녀 사냥"이라고 했다.

친명계는 이 대표를 엄호했다. 한 친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인사 실패로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은 벌써 내려왔어야 한다”며 “(비명계는) 이재명이 버티면 버틴다고 뭐라 하고, 물러나면 물러난다고 뭐라고 할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의 ‘깜깜이 인선’과 관련해선 당 지도부도 불만을 제기했다. 조정식 사무총장과 일부 고위 당직자만 인선 과정을 공유해 인사 검증 자체가 부실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 4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래경 이름을 처음 언급했고 다음 날 혁신위원장으로 발표했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이래경이란 사람 자체에 대해 아는 게 없으니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됐다”며 “보안은 잘 지켜졌는데 일부 인사끼리만 진행하다 보니 검증이 부실해졌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최원일 전 천안함장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최원일 전 천안함장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혁신위원장 인선이 하루 만에 원점으로 돌아갔지만 향후 인선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 차례 낙마 사태가 빚어지면서 후임 인사의 부담이 더 커진 탓이다. 일각에서는 "당내 인사 선임이 불가피하다"는 기류도 형성되고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이참에 외부인사에서 너무 찾지 말라”며 “민주당 내에서도 훌륭한 분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이나 험지인 서초로 넘어가 싸우는 홍익표 의원 같은 분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외부 인사에 혁신위를 맡겨야 쇄신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현 지도부 판단이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지금 당장 출범이 막혔다고 기준을 바꿀 수는 없는 일”이라며 “외부에서 모셔 와야 한다는 데 대한 공감대는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비명계는 이 대표가 외부 인사를 고집하는 데엔 혁신위를 자기 뜻대로 움직이기 위한 포석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민주당은 8일 의원총회를 연다. 당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정부의 대 노조 강경기조에 대한 전략을 공유하는 차원으로 마련됐으나 혁신위원장 낙마로 인해 혁신위를 두고 계파간 치열한 논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현충원 추념식에 참석한 이 대표는 기자들로부터 “사퇴가 당 지도부 책임이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을 받았으나 묵묵부답했다. 강선우 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증 관련해 논란이 있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갈 것이고, (논란에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