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콜레스테롤 걱정 없이 즐긴다…사천 스타일 새우 요리 [하루 한 끼, 혈당관리식]

중앙일보

입력

건강검진에서 당뇨 주의 판정 받으셨다고요. 하지만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걱정 마세요. 중앙일보 COOKING과 아주대병원 영양팀에서 8주 동안 매일매일, 쉽고 맛있는 혈당 관리식을 소개합니다. 하루 한 끼, 나를 위해 요리하며 당뇨병 전단계(이하 전당뇨)까지 잡아보세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매일 한 끼씩 따라 할 수 있는 혈당 관리식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하루 한 끼, 혈당관리식] 8주차 화요일, 쿵파오 쉬림프

새우를 칼칼하게 볶은 후 땅콩가루를 듬뿍 뿌려낸 쿵파오 쉬림프. 사진 쿠킹

새우를 칼칼하게 볶은 후 땅콩가루를 듬뿍 뿌려낸 쿵파오 쉬림프. 사진 쿠킹

‘쿵파오치킨(궁보계정 또는 궁바오지딩)’을 모티프로 한 ‘쿵파오 쉬림프’입니다. 쿵파오치킨은 깍둑썰기한 닭고기에 생강과 마늘, 오이, 땅콩, 붉은 고추를 함께 볶아낸 중국 사천(쓰촨) 지방 요리이죠. 하루 한 끼 혈당 관리식에서는 치킨을 새우로 바꿔 쿵파오 쉬림프를 만들어봤습니다. ‘쿵파오 쉬림프’ 역시 땅콩과 고춧가루를 함께 볶아 매콤한 맛을 살렸습니다.

새우는 대표적인 고단백‧저열량 식품입니다. 키토산과 칼슘 함량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도 알려져 있죠. 또 인체 면역세포 기능을 강화해주는 타우린도 함유돼 있습니다. 한때 새우에 많다고 알려진 콜레스테롤은 어떨까요? 사실, 새우는 몸에 좋은 HDL(고밀도지질단백질)-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줍니다.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많은 H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된 LDL(저밀도지질단백질)-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주죠. 혈액 중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LDL 수치는 낮을수록 뇌졸중과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우를 고를 때는 크기와 종류를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큰 새우가 맛있지만, 덮밥 형태로 먹을 때는 작은 크기의 칵테일 새우가 더 조리하기 쉽습니다. 또 껍질이 없는 편이 더 간편하죠. 쿵파오 쉬림프는 국물을 자작하게 만들어 덮밥처럼 먹어도 맛있습니다. 국물을 끓일 때는 전분물이 냄비 바닥에 가라앉지 않도록 틈틈이 잘 저어줍니다. 건고추가 있다면 피망을 넣을 때 함께 넣어보세요. 고추의 풍미와 매콤함이 은근하게 살아납니다.

쿵파오 쉬림프 레시피


재료(2인분)
새우살 155g, 양파 65g, 표고버섯 25g, 대파 20g, 청피망 15g, 홍피망 15g, 땅콩가루 5g, 식용유 2작은술(9g), 감자 전분 0.5작은술(2g), 물 1큰술(16mL)
양념: 올리고당 2.5큰술(39g), 진간장 1.5큰술(23g), 다진 마늘 1작은술(5g), 고춧가루 1작은술(4g), 후춧가루 약간(0.4g)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1/4 크기로 썬다.
2. 양파와 청∙홍피망은 2×2㎝ 크기로 썰고, 대파는 0.3㎝ 두께로 송송 썬다.
3. 감자 전분을 물에 갠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양파와 대파를 센불에서 1분간 볶는다.
5. 불을 중약불로 줄인 후 ①의 표고버섯과 새우살, 분량의 양념 재료와 ③의 전분물을 모두 넣고 볶는다. 이때 전분물은 한 번에 붓지 말고 조금씩 넣어가며 뭉치지 않도록 빠르게 저어준다.
6. 새우살이 다 익으면 청∙홍피망을 넣고 1분간 볶는다.
7. ⑥을 그릇에 담은 후 땅콩가루를 뿌려낸다.

쿵파오 쉬림프의 영양성분표(1인분 기준). 그래픽 박경란

쿵파오 쉬림프의 영양성분표(1인분 기준). 그래픽 박경란


에디터가 해보니  
자꾸만 젓가락이 향하는 매콤달달한 맛이다. 그렇다고 과하게 자극적이진 않다. 새우는 머리와 꼬리, 껍질까지 모두 제거된 생새우살을 활용하면 되는데, 냉동 제품일 경우 흐르는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둔다.

레시피 제공= 그리팅랩

이세라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