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750만 동포와 함께 발전”… 재외동포청 출범, 큰북 쳤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공원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행사에서 큰 북을 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공원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행사에서 큰 북을 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재외동포 여러분들은 모국과 동포 사회가 함께 성장할 기회의 창구를 간절히 원하고 계십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에서 재외동포청의 공식 출범을 이렇게 알렸다. 재외동포의 숙원인 전담 정부 기관 설립이 실현되는 순간이었다.

윤 대통령은 출범식에서 “재외동포청은 높아진 우리나라 위상과 국격에 걸맞은 재외동포 전담기구”라며 “750만 한인 네트워크가 서로 촘촘하게 연결돼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면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외동포청 설립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외교부 외청으로 신설됐다. 그동안 재외동포 정책은 외교부가, 관련 업무는 정부 각 부처가, 사업 집행은 재외동포재단이 담당했는데 이런 기능을 한데 모으면서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한국인 원폭 피해 동포들을 직접 만난 일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피폭당한 지 78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조국이 함께하지 못했다”며 “조만간 원폭 피해 동포들을 초청해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재외동포청 1호 사업이 되는 셈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한국인의 정체성을 힘겹게 지켜온 재일동포, 중앙아시아의 고려인과 사할린 동포, 대한민국 경제 근대화의 초석이 된 파독 광부와 간호사분들 역시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보살피겠다”면서 “다문화가정 동포, 해외입양 동포 등 전담기구 부재로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동포들도 적극적으로 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기철 초대 재외동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청사 현판을 전달했다. 동포 사회 발전에 기여한 87명의 재외동포 유공자 중 4명에게 직접 훈장과 표창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재외동포청 출범식에 이어 개청 축하행사에도 참석해 “인천은 1950년 공산 침략으로 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의 상태에 놓였을 때 전황을 일거에 반전시킨 상륙작전이 전개된 곳”이라며 “인천이 자유와 혁신의 정신으로 세계적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 것은 어찌 보면 역사적 필연”이라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직접 대북을 두드려 재외동포청 개청을 알리며 발전과 성공을 기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민간단체 국고보조금 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지난 4일 대통령실은 최근 3년간 보조금을 받은 1만2000여 개 민간단체를 일제 감사한 결과 314억원 규모, 1865건의 부정·비리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국가보훈부도 공식 출범=윤 대통령은 5일 박민식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국가보훈부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박 장관은 취임사에서 “국립서울현충원을 미국 ‘알링턴 국립묘지’처럼 국민이 즐겨 찾는 자유 대한민국의 상징 공간으로 조성하고 용산에는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세계적 명소로 호국보훈공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보훈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 조직이 ‘부(部)’로 승격한 것은 1961년 전신인 군사원호청으로 출발한 지 62년 만의 일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