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무서워 구해줘" 남기고...대구 여중생 '실종 22년' 미스터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01년 실종된 당시 대구 여중생 김기민(왼쪽), 민경미.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2001년 실종된 당시 대구 여중생 김기민(왼쪽), 민경미.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2001년 대구에서 실종됐던 중학생 김기민·민경미 양이 살아있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이 심리적으로 지배당한 뒤 성매매 업소로 넘겨진 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으나, 실종 2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생사가 불투명하다.

지난 3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2년 째 미제 사건으로 남아있는 '대구 여중생 실종 사건'을 다뤘다. 이날 방송에서는 2001년 12월 7일 자정쯤 택시를 탔다가 실종된 김기민·민경미 양(당시 여중생)의 실종 사건이 재조명됐다.

민경미의 어머니는 "만 15세면 아동이 아니어서, 실종신고가 아니라 가출로 처리하는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두 사람은 택시를 타고 북부시외버스터미널에 내렸다. 가족들은 "왜 터미널에서 내렸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들의 친구들 또한 "갑자기 가출할 이유는 없었다"고 했다.

민경미 양이 행방이 뜸해지기 직전 어머니에게 보낸 메일에도 그가 가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흔적은 없었다. 김기민 양 또한 졸업 파티를 위한 일일찻집에 가기로 약속을 해둔 상태였다.

실종 하루 전 김기민·민경미 양을 만난 적이 있는 친구는 두 사람이 "'차가 있는 오빠'와 시내에 가기로 했다"고 했다며 기억을 떠올렸다.

제작진은 이런 증언들을 바탕으로 "밤 11시 넘는 시간, 팔달시장의 PC방에서 경미와 기민이가 합류하고 두 사람이 북부터미널로 향했다. 만일 두 사람이 더 놀기 위해 북부터미널에 내린 것이라면 그날 기민이를 데리러 왔던 의문의 남성과 같이 만난 건 아닐까"라고 추측했다.

표창원 범죄심리분석가는 "두 소녀가 아는 사람을 만나서 차량에 탑승하여 이동한 것까지는 자발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당사자의 의사나 사전 계획과 다르게 상황이 진행되며 장기적인 실종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실종 후 "엄마, 나 좀 살려줘" "찾으러 와줘" 의문의 전화와 메시지…전문가 "성매매 업소 유입 가능성"    

실종 보름이 지났을 무렵, 김기민의 어머니에게 의문의 전화가 한 통 걸려 왔다고 한다. 이 통화에서 김기민은 다급하게 "엄마, 나 좀 살려줘!" 살려줘! 지금 부산역에 있다"고 말한 뒤 통화가 끊겼다고 한다.

이에 어머니는 바로 부산역에 갔지만 끝내 김기민 양의 흔적은 찾지 못했다.

실종된 뒤 3개윌이 흘렀을 무렵에는 민경미 양이 메신저에 접속해 한 친구에게 '무섭다. 나 좀 찾으러 와줘'라는 메시지를 남겼다고 한다.

이에 대해 신박진영 전 대구여성인권센터 대표는 "너무나 유사한, 그때 보았던 그런 만행들"이라며 "성매매 업소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너무 높아 보인다. 다정한 오빠처럼, 친구처럼 친밀감을 쌓고 신뢰를 얻은 다음에 (업소로) 데려가서 바로 그 자리에서 그냥 넘긴다"고 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이 사건의 목적은 죽일 생각이 없었다는 거다. 경제적인 이유로 발생한 사건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런데 살아있다고 가정할 경우, 어느덧 22년이 흘러 30대 후반의 성인이 되었을 두 사람이 지금까지도 업소에 감금돼 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렇다면 왜 두 사람은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아니면 드러내지 못하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변해버린 자기 모습'과, 가족과 지인들에게 돌아가도 세상의 손가락질을 받으며 '버림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의 가능성을 거론했다. "가족들이 너무 보고 싶고 그립지만 자신이 지금까지 어떻게 지냈는지 알게 되면 가족들에게 버림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더 크다"는 것. 실제 다수의 성매매 피해자들은 가족들과 자의반 타의반으로 단절된 상황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피해자들의 '심리적인 무력감'을 언급했다. 초기에 도움을 받지 못하고 감금과 통제가 이어지면서 희망을 잃고 학습된 무력감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강제 성매매 피해여성 중에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겨서 자구력을 잃고 병원이나 시설에 수용된 경우도 부지기수라고 임 교수는 언급했다. 경찰 측은 아직 두 소녀의 개인정보를 통한 생활반응 조회에서는 특별히 드러난 것이 없다고 밝혔다.

2001년 실종된 대구 여중생 김기민, 민경미 양의 가족과 친구들이 두 사람을 애타게 찾고 있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2001년 실종된 대구 여중생 김기민, 민경미 양의 가족과 친구들이 두 사람을 애타게 찾고 있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여중생 가족들 "경찰이 적극 수사하지 않아" 주장…친구들 "꼭 돌아와"

이들의 가족은 당시 경찰이 사건을 실종보다 단순 가출로 판단하는 등 수사를 가볍게 여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경미 어머니는 "경찰이 원망스럽다. 실종된 지 얼마 안 됐을 때 조금만 더 적극적으로 수사했으면 (어땠을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경미 어머니는 그러면서 "내가 잘못했다, 진짜. 내가 그때 더 노력했어야 했는데"라며 오열했다. 그는 딸에게 "너는 잘못한 것 없다. 괜찮아. 너는 돌아오기만 하면 된다. 돌아오면 엄마가, 그 다음은 엄마가 다 알아서 할게. 제발 자책하지 말고 돌아와. 네 잘못 아니야"라고 하며 눈물을 쏟았다.

김양 어머니는 딸과 주고 받은 편지를 간직한 채 그 시간에 멈춰 있었다. 그는 "울고 싶다. 그러니까 내가 지금 아무것도 못 치우잖나. 끝났어, 내가"라며 "울고 싶다. 통곡하고 싶다. 몇 년을 울다가 이제 세월이 끝났다. 아유, 내 딸아"라고 한탄했다.

이들의 친구들 역시 "이 방송을 보고 있다면, 우리는 네가 어떤 모습이라도 진짜 상관없다. 이거 보고 꼭 연락해 줬으면 좋겠다", "무슨 일이 어떤 일이 있었다 해도 우리는 여전히 너를 생각한다", "함께 보냈던 즐거웠던 시간만큼 앞으로 많은 세월 더 즐기면서 함께 지내고 싶으니까 꼭 돌아와 줘", "22년이라는 시간 동안 네가 변했든 내가 변했든 아무 상관없다. 너랑 나랑 우리는 그 시간에 멈춰 있는 것이고 그 마음 그냥 그대로다. 제발 꼭 연락 줘. 너무 너무 보고 싶다"며 눈물을 보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