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계약 갈등' 엑소 첸백시 "공정위 제소"…SM "정산자료 주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그룹 엑소 멤버 시우민(왼쪽부터), 첸, 백현.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엑소 멤버 시우민(왼쪽부터), 첸, 백현.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엑소의 백현·시우민·첸이 전속계약 갈등을 빚고 있는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SM은 “정산 자료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현·시우민·첸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린 이재학 변호사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국민신문고 전자접수를 통해 공정위에 SM을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우리는 공정위가 2007년 10월과 2011년 1월 SM을 상대로 두 차례에 걸쳐 시정명령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한 불공정한 계약 행위가 SM에서 버젓이 벌어진 사실을 신고했다”고 했다.

이어 “공정위에 SM의 위반 행위를 엄정하게 조사하고 조속한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나아가 SM 소속 연예인 전속계약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엑소 3인이 문제 삼은 계약 조건은 (데뷔 이전에 체결한) 전속계약의 계약 기간 기산점을 데뷔일로 정하는 것, 동종 업계 다른 기획사와 비교해 긴 계약 기간, 해외 진출 등의 사유로 연장된 계약 기간 적용 등이다.

이들은 SM이 공정위에 이들 조항에 대해 2007년과 2011년 두 차례 시정명령을 받고도 자신들을 상대로 문제된 조건을 그대로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백현은 특히 그 근거로 자기 계약서 일부까지 공개했다.

엑소 백현이 공개한 계약서 일부. 해외 활동을 이유로 기존 계약 기간에서 3년이 추가돼 있다. 법무법인 린 이재학 변호사

엑소 백현이 공개한 계약서 일부. 해외 활동을 이유로 기존 계약 기간에서 3년이 추가돼 있다. 법무법인 린 이재학 변호사

백현·시우민·첸 측은 “앨범 발매 량을 채울 때까지 자동 연장되도록 한 후속 전속계약은 최소한의 기간 상한마저도 정하지 아니한 것으로 극히 부당하다”며 “SM은 12년 내지 13년의 전속계약 체결기간도 모자라, 아티스트들에게 다시금 후속 전속계약서에 날인하게 하여 각각 최소 17년 또는 18년 이상의 계약 기간을 주장하고 있다. 명백히 노예계약”이라고 불공정 계약을 강조했다.

SM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 멤버가 요구한 정산 자료 사본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들이 요구한 전속계약 해지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SM은 “당사는 심사숙고 끝에 3인과 그 대리인이 정산 자료 사본을 내역 점검 이외에 다른 부당한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리라고 확인받는 것을 전제로 사본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3인 외 다른 엑소 멤버에게도 이러한 상황을 설명해 동의 또는 양해를 구했다”고 했다.

이어 “근거가 부족한 일방적인 통보만으로 계약이 해지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당사가 소중히 생각하는 아티스트 3인과는 계속해서 최선을 다해 협의하겠다. 팬들이 기대하는 엑소의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