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양광이 10% 넘어선 안돼…풍력·수소 늘려야" 전문가 대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새만금 산업단지와 육상 태양광.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산업단지와 육상 태양광. 새만금개발청

문재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과속에 따른 부작용이 ‘원전 출력 제한’이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송배전망 등 인프라가 온전히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태양광 보급만 드라이브를 건 결과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지금이라도 재생에너지원을 다양하게 확대하고, 수도권에 몰린 전력 수요도 분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태양광 외에 다른 재생에너지원도 확대 필요”

4일 중앙일보와 통화한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원의 다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입지 제한적인 한계가 있는 태양광 일변도에서 벗어나 해상풍력·수소발전·암모니아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확산시켜야 한다는 취지다.

강천구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빙교수는 “태양광이 에너지 비중에서 10% 이상을 차지하면 안 된다고 본다. 태양광으로 전력을 생산해 산업용으로 쓰는 것은 에너지 밀도도 맞지 않는다”며 “땅이 좁은 대신 삼면이 바다인 이점을 이용해 해상 풍력을 늘리고, 수소 에너지 관련 투자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영환 홍익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도 “특히 풍력은 밤에도 전력이 나오니 태양광이 보조적 수단으로 많이 활용될 수 있어 빨리 개발해야 한다“며 “산업용으로 쓰이는 수소에 대해서도 연구개발과 투자가 이뤄져야 하고, 청정 수소를 만들 수 있는 인프라를 빨리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 서버실

내부 서버실

전력 수요 분산 시급…“데이터센터 등 이전해야”

중장기적으로 한전이 계획한 서해 초고압직류송전(HVDC) 구축을 통한 호남-수도권 연결 등 송배전망 강화는 필요하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수도권에 몰린 기업이나 데이터센터 등 전력 수요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지적도 많았다.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분산에너지법은 발전소와 거리를 고려해 지역별로 전기요금제를 차등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법안이다. 또한 전력수요의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등 신규 대규모 전력소비시설을 설치할 때 전력계통에 대한 영향 평가를 받도록 하는 내용도 담겼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창의융합대학장은 “분산에너지법을 통해 수도권에 쏠린 데이터센터나 공장이 호남 등 지방으로 이전해 전력 수요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배전망 확충이나 부지 이전이 여의치 않다면 지방에만 쏠려있는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수도권에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 국내에서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LG디스플레이 등 공장 대부분이 수도권에 위치해있기 때문이다. 유 학장은 “부지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수요도 없는 제주도나 호남 지역에 태양광을 자꾸 늘리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송전선로를 추가로 짓는 것도 한계가 있는 만큼 RE100이 가장 필요한 수도권 지역에서 직접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도록 해야 한다. 건물 옥상이나 외벽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생에너지도 자본을 활용한 대규모 발전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지금과 같은 소규모 사업자들의 발전 방식만으론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박종배 건국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현재 태양광 사업엔 워낙 소규모 개인들이 많다 보니 계통 관리가 안 되는 문제가 생긴다”며 “대규모 생산·대규모 송전이 가능하도록 큰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분야에 많이 들어오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출력 제한에 대한 리스크 관리도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