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약먹고 해롱대더니...주제넘지마" 전우원, 이순자 문자 공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할머니 이순자씨에게 받은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비디오머그 캡처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할머니 이순자씨에게 받은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비디오머그 캡처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할머니 이순자씨에게 받은 문자 전문을 공개했다.

지난 1일 SBS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에는 전씨와의 단독 인터뷰가 올라왔다.

전씨는 할머니에 대해 “굉장히 열렬하게 할아버지 입장을 대변해서 말씀하셨다. 혼돈의 시대였는데 그때 할아버지같이 강력한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이런 발전된 한국에서 살 수 있는 거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전씨는 할머니로부터 받은 메시지 전문을 보여줬다. 해당 메시지는 지난달 9일 MBC ‘PD 수첩’에서 짧게 요약된 상태로 공개된 바 있다.

메시지에서 이씨는 “너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때문에 충격받아서 살아갈 의욕을 잃었다. 할머니 보러 여러 번 찾아왔는데도 만나지 못해 미안하다”고 운을 뗐다.

이씨는 “네 기억의 출처는 모두 16년 전 우리 집을 떠난 너의 어머니 것으로부터 온 것인 듯하니 한 번 물어봐라”라며 “핏덩이인 너를 낳자마자 옥바라지 중인 나에게 맡겨놓고 일본으로 쫓아간 사람이 누구였냐고. 낮에는 자고 밤마다 울어대는 너를 업고 밤새도록 업어 키운 사람이 누구였냐고”라고 했다.

이어 “내가 비상시에 쓰려고 모아뒀던 금붙이·은붙이 모두 팔아서 좋은 직장에 갈 수 있는 명문대학 졸업시켜놨더니 마약에 손을 대고 해롱대는 것도 모자라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을 해?”라고 전씨에게 분노했다.

또 “할아버지께서 하신 일에 대해서는 본인이 무한 책임을 진다고 하셨으니 본인이 책임지도록 해드리고, 5·18 때 태어나지도 않은 너는 주제넘게 아무 데나 나서지 말고 자신에게 떨어진 일이나 잘 처리하도록 해라”라고 덧붙였다.

전직 대통령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가 지난 3월 3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직 대통령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가 지난 3월 3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씨는 ‘최근에 할머니랑 소통한 적은? 언제가 마지막이냐’는 질문에 “소통다운 소통을 한 적은 없다. (할머니가) 형과 저를 초대한 그룹 채팅방에서 전화를 거셨다. 근데 두려움 때문에 전화가 오는데도 못 받았다”고 답했다.

동시에 “어떻게 보면 할머니도 정말 잘못된 거짓을 사실로 알고 있는 피해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할머니도 언젠가는 돌아가시기 전에 망월동 묘지든 구묘지든 지금 있는 피해자분들 다 찾아뵙고, 할머니가 이때까지 모르시던 새로운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희망해본다”고 말했다.

전 씨는 지난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씨 일가에 대한 폭로를 이어갔다.

앞서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씨로부터 “너는 더 이상 내 조카도 아니고 그 무엇도 아니니 찾아오지도, 전화하지도 말아라. 약도 끊고 정상적으로 제대로 잘 살라”는 문자를 받은 것에 대해 “(큰아버지가) 가족으로서 불쾌했을 것이다. 그냥 담담히 받아들인다. 오히려 후련하다. 가족들이 태연히 살아가는 모습에는 진실이 없다”고 했다.

전씨 일가의 비자금에 대한 폭로도 이어졌다. 그는 “한국에 돌아와 세무사 통해 내역을 받아보니 지금까지 내 이름으로 7개 회사가 있었다”면서 “그중 하나가 비엘에셋으로 제가 2000년부터 2016년도까지 주주로 등록돼 있었다. 2000년엔 제가 4살 때 였다, 올해 조회해 보기 전까지는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목적이 부동산 매매·분양, 기업 인수 합병 등 겹치는 부분이 많았다. 또한 많은 비자금이 무기명 채권 형태로 남아 있었다. 법의 감시를 피해 투명성 없이 자금을 운용해온 것이다. 저와 같은 가족 명의를 이용해 그동안 비자금을 숨겨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자금 규모에 대해서는 “짐작이 안 될 정도”라면서 “할머니에, 손주들까지 있다. 제 경우 어머니가 이혼했음에도 저를 통해 비자금이 숨겨졌는데 다른 손주들은 어땠겠나? 2, 3세뿐만 아니라 처가 등 연관된 분들을 모두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