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재옥 "방송법, 좌편향 세력 언론장악 위한 총선용 기획"

중앙일보

입력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2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내용의 '방송 3법' 강행 추진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의에서 "방송법 실상은 친민주당 언론노조 성향의 인사들을 KBS, MBC, EBS 이사로 만들어 공영방송을 특정 정치세력이 장악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파업 조장으로 기업을 노동조합 발밑에 두려는 '노란봉투법', 친민주당 시민단체가 장악한 사회적 기업의 배를 불리겠다는 '사회적 경제기본법'과 마찬가지로 방송법도 좌편향 세력의 언론 장악을 위한 총선용 기획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면직과 MBC 압수수색을 언급하며 "면직과 압수수색 모두 명백한 증거와 법리에 의해 이뤄진 일로 민주당이 방송 장악이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6월 국회에서 방송법을 통과시키려는 명분 쌓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더 이상의 입법 폭주는 불필요한 국력 소모와 국민의 정치 불신을 낳을 뿐이므로, 부디 민생 현안으로 돌아와 6월 국회를 민생의 시간으로 만들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방송 3법 개정안 중 3개 공영방송 이사회의 정수 추천 몫에 대해 여야의 입장 차이가 크다. 현행 방송 3법에는 이사회는 이사장을 포함해 이사 9명(MBC·EBS) 또는 11명(KBS)으로 구성한다고 돼 있다. 개정안에서는 방송사별로 이사 수를 21명으로 늘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나 언론노조에 가까운 인사들이 대거 추천될 수 있다며 편향된 이사 구성을 우려해 법안 논의에 반대해왔다. 다만 민주당은 4월 21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위원회에서 방송 3법의 본회의 부의 요구안을 단독 의결한 바 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