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흘만에 고개 숙인 이용호 “5인회 발언 취소, 당·지도부 누 끼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사진행 발언하는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 연합뉴스

의사진행 발언하는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 연합뉴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2일 ‘5인회’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지난달 30일 방송에서 한 ‘5인회’ 발언을 취소한다”고 적었다.

앞서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30일 CBS라디오에서 태영호 전 최고위원의 사퇴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현역 의원들이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 “당내 5인회가 있다. 실제로 중요한 핵심 의제 결정은 (최고위가 아닌) 다른 데서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최고위가 당 의결기구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최고위원회가 제 역할과 위상을 하루빨리 회복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발언하다 튀어나온 잘못된 어휘였다”며 “저의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당과 지도부에 누를 끼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이 '5인회'의 구성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최고위에 앞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박성민 전략기획·배현진 조직부총장 등을 소집하는 사전 전략회의 구성원을 가리키는 말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여권 주류에서는 사전 전략회의가 최고위에서 의결할 안건을 미리 정하는 것이지, 이미 사전회의에서 중요 결정사항이 나와 최고위원들이 그 결정을 따르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반박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일 오전 경기 수원시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도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일 오전 경기 수원시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도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전날 김기현 대표는 ‘5인회’ 주장에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보훈재활체육센터 방문해 ‘5인회’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당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사무부총장, 당 수석대변인이 모여서 의논하는 건 당연하지 않나. 말도 안 되는 말이니까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유감을 표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조금 과장된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2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5인회라는 특정한 인물이나 단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아침마다 김 대표가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단과함께 회의를 하는데 이건 당 대표가 당직자들과 실무회의하는 건 너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고위원은 실무를 하는 자리가 아니라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자리”라며 “아침 전략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이 최고위의 안건으로 올라올 때 저희가 때로는 찬성도 하고 때로는 반대도 하고 이렇게 결정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역할 분담이 되어 있는 것이지, 의사 결정 자체를 다른 곳에서 한다 이건 가능하지가 않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