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요르단 왕세자, 백년가약 맺는다…스케일 남다른 하객 명단 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가 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가문의 여성과 결혼식을 올린다. 로이터=연합뉴스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가 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가문의 여성과 결혼식을 올린다. 로이터=연합뉴스

알 후세인 빈 압둘라 요르단 왕세자가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가문의 여성과 백년가약을 맺는다.

1일(현지시간) 일간 아랍뉴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암만의 자흐란 궁전에서 후세인 왕세자(28)와 그의 약혼녀인 라즈와 알사이프(29)의 결혼식이 열린다. 후세인 왕세자와 알사이프는 지난해 8월 약혼했다.

이날 예식에는 영국 윌리엄 왕세자와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빈 등 세계 각국 왕실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 존 케리 미 기후변화 특사 등도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인구가 1100만명 규모인 요르단은 이날을 공휴일로 선포하고, 주요 거리를 국기와 현수막으로 장식했다. 암만 광장에는 결혼식 중계를 위한 대형 스크린이 설치됐다.

2009년 15살의 나이에 왕세자로 책봉된 후세인은 압둘라 2세 국왕의 맏아들이다. 압둘라 2세 국왕과 라니아 왕비는 슬하에 후세인 왕세자 외에도 이만(26) 공주, 살마(22) 공주, 하셈(18) 왕자를 두고 있다.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국제역사를 전공한 후세인 왕세자는 영국 샌드허스트 왕립 육군사관학교에서 교육받았다. 요르단 육군의 헬기 조종사로 복무했으며, 2015년 당시 최연소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주재했다.

신부 알사이프의 아버지는 사우디 주요 건설회사를 소유한 억만장자로 알려졌다. 어머니는 사우디 알사우드 왕가의 핵심 혈통이다. 알사이프는 뉴욕 시러큐스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한 뒤 미국과 사우디에서 건축가로 활동하고 있다.

외신들은 이날 결혼식 소식을 전하면서 자원이 부족한 요르단이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와의 전략적 유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메르 사바일레 요르단 정치분석가는 AP 통신에 "이는 단순한 결혼식이 아니라, 요르단의 미래 국왕을 발표하는 행사"라고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