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봉투 동선 캐는 檢 '뜻밖 원군'…국회 층별 출입차단기 덕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회 본청 출입 기록을 토대로 돈이 뿌려진 동선을 재구성하고 있다. 특히 21대 국회 들어 의원회관에 새로 설치된 출입문 차단기(스피드게이트)가 도움이 됐다는 후문이다. 검찰은 국회사무처가 출입 기록 임의제출을 거부한 데 대해선 압수수색 영장 청구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지난달 3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지난달 3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1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와 국회에 따르면 국회사무처는 2021년 전당대회 때 송영길 캠프 소속 의원과 보좌진 10명에 대한 국회 본청 출입기록을 제출해달라는 검찰의 요청에 “공문에 당사자 혐의가 특정돼야 가능하다. 정식 절차를 거쳐 출입기록을 요청해 달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검찰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2021년 4월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 같은 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각각 10개의 돈봉투를 현역 의원들에게 전달했다고 윤 의원 구속영장 청구서에 적시했다. 검찰은 앞서 윤 의원과 무소속 이성만 의원 수사 과정에서 출입 기록 일부를 확보했으며, 국회 외교통일위 소회의실에 있었던 의원들의 동선 확인을 위해 국회사무처에 추가로 출입 기록을 요청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수 의원도 어느 정도 특정했고, 일부 사건 관계자들의 출입 기록도 확인했다”며 “특정 의원들의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차원에서 자료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이 의원회관을 돌아다니면서 돈봉투를 전달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윤 의원이 층별로 설치된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한 내역 등으로 동선 분석이 가능하다. 보관 기간이 짧은 CCTV 영상은 이미 폐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회관 스피드 게이트는 악성 민원인의 의원실 난입을 차단하기 위해 2020년 6월 층별로 설치됐으며 출입 기록이 3년 간 보관된다.

다만 검찰은 외교통일위 소회의실에 대해선 본청 출입 기록이 별도로 필요해 모임이 이뤄진 오전 시간대 출입기록을 대조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4월 28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에서는 교육위·보건복지위·국토위 소위원회가 열렸다.

검찰은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는 의원들 중 상임위 일정이나 당 지도부 회의 참석 일정이 없었는데도 본청을 오간 기록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국회사무처에 평소에도 제공해오던 출입 내역을 달라고 한 것이다. 필요한 조치를 계속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이 끝내 국회사무처의 협조를 받지 못하면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할 수밖에 없다.

검찰은 또 윤 의원이 ‘경쟁 후보 캠프에서 돈봉투를 뿌린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 가능성을 열어놨다. 검찰은 윤 의원 구속영장 청구서에 윤 의원이 경쟁 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뒤 돈봉투 살포를 결심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다 살펴보겠다”며 “다만 송영길 캠프의 금품 살포 범행에 수사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