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안보와 첨단산업 직결"…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키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전략회의’라는 부제가 붙었으며 ‘마곡 바이오클러스터’로 불리는 창업 지원 거점 공간 ‘서울창업허브 M+’에서 열렸다.

이날 윤 대통령은 “국가 안보와 첨단산업은 바로 직결되고 있다”며 첨단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어 지난 4월 국빈 방미 당시 찾았던 ‘보스턴 클러스터’를 언급하며 “MIT(매사추세츠공과대학)라는 기반만으로 된 것이 아니고, 공정한 시장 질서와 보상 체계가 자리를 잡으면서 공학·의학·법률·금융 분야 최고 인재들이 모이도록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연구소, 대학, 투자기관을 공간적으로 집합 배치시키는 수준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결하면서 기술 개발과 가치 창출을 이뤄내고 있다”고 부연했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윤 대통령은 국빈 방미 당시 미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다르파)을 방문한 경험도 언급하며 “보스턴 클러스터가 구체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곳이라면, 다르파는 국가가 어떤 기술에 선도적 투자를 할지를 결정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국제교류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번에 서울대병원과 카이스트가 MIT랑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 한다”며 “연구기관 간 국제적 협력 체계에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클러스터의 성공적 작동을 위해 공정한 보상 체계를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면서 시장에 활력을 주는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재정을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기업 관계자, 생명공학연구소·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유관기관, 유정복 인천시장·김영환 충북지사 등도 함께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바이오를 제2의 반도체로 성장 동력화하기 위해서는 규제 해소·대규모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 간 경쟁을 넘어, 산업 생태계 간, 클러스터 간의 경쟁 양상을 보인다”며 “이번 회의는 첨단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수출 증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