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권익위 "선관위 '특혜 채용' 조사 오늘 착수…단독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 겸 부패방지 부위원장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 겸 부패방지 부위원장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는 1일 선거관리위원회의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담조사단'을 구성해 전수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들께서 제기하신 선관위 의혹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소상히 보고드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특혜채용 의혹이 발생하여 청년층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고 공공기관 채용 전반에 대한 국민적 불신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패방지 총괄기관인 국민권익위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채용비리 조사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으로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을 구성하여 ‘선거관리위원회 채용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용비리 의혹 제기 이후 선관위는 소극적·방어적 행태로 일관해 국민들께서 실망하셨다"며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 부위원장은 "우리 헌법은 과거 부정선거의 역사에 대한 반성적 조치로 선관위를 헌법기구로 규정하고 그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지만, 이러한 독립성은 무제한의 권한이 아니라 국민주권과 삼권분립이라는 헌법 테두리 내에서 허용되는 것"이라며 "선관위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오해되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권익위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번 선관위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계기로 전체 공공기관 채용과정 전반의 투명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관위와 합동조사 없이 '전담조사단'을 꾸려 조사하겠다는 정 부위원장의 이날 입장은 이틀 전 "선관위와 합동 조사"를 언급한 전현희 권익위원장의 발언과 다소 배치된다. 전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선관위 요청이 있으면, 권익위 단독으로 실태조사를 하거나 선관위와 합동으로 실태·전수조사를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노태악 선관위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입장문을 내고 "참담한 마음과 함께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선관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사퇴설을 일축했다.

선관위는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의 자녀가 각각 지난해와 2018년 경력직 공무원에 채용됐단 사실이 드러나며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또 지방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김세환 전 사무총장의 자녀도 2020년 선관위에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등 총 6건의 전·현직 고위간부 자녀가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사무총장과 김 전 사무총장이 자녀 채용승인의 최종 결재자였고, 6명의 간부 모두 채용 과정에서 '사적 이해관계 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도 밝혀졌다. 이 밖에도 선관위는 지난 2년간 북한의 7차례 해킹 공격을 받았지만, 행정안전부와 국가정보원의 보안 컨설팅 권고를 거부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