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에서도 “영화 보고 팟캐 듣고”…자동차가 ‘일상공간’이 된다

중앙일보

입력

자율주행 등 미래차 도입이 확산되면서 운전자와 탑승객을 위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시장에 완성차 업계가 활발하게 대응하고 있다. 날씨·동영상·뉴스 등 인포테인먼트를 화면에 담아내는 디스플레이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코나 일렉트릭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웨이브’에 접속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코나 일렉트릭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웨이브’에 접속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기아는 ‘시네마’, BMW는 차랑용 e심  

앞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출시한 차 안에서 웨이브와 왓챠 등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콘텐트를 감상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는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해 이달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국내 최대 팟캐스트 서비스 팟빵도 차량 전용 서비스 ‘팟빵 Auto(오토)’를 통해 차 안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단 차량 OTT 콘텐트는 안전을 위해 주차(P단)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BMW코리아도 플래그십 세단 신형 7시리즈 고객을 위해 차량용 e심(SIM) 서비스를 내놨다.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된 신형 7시리즈의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BMW 시어터 스크린’ 내 다양한 콘텐트를 즐기기 위해서는 통신사 무선 데이터를 써야 하는데, 이때 차량용 e심 서비스가 필요하다. 그런데 아예 별도의 물리적인 칩 없이 차량에 내장된 식별 칩을 활용해 모바일 데이터를 쓸 수 있게 한 것이다.

차랑용 디스플레이도 변신 거듭

이러한 인포테인먼트를 화면에 띄워주는 역할을 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도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운행 중에 영화를 보는 등 즐길 거리뿐 아니라 물론 회사 업무 등 전반적인 일상생활을 소화하는 데 디스플레이가 핵심 장치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가 지난해 86억3319만 달러(약 10조4700억원)에서 2025년 97억 달러(약 11조76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현대모비스는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차량용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했다.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주행정보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돌돌 말 수 있는 기술이다. 시동을 끄면 화면이 완전히 사라지고, 주행 중에는 화면의 3분의 1만 나오게 할 수도 있다. 자동차 디자인 자체가 확 바뀌는 것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고급화’도 추세로 자리잡았다. BMW 신형 7시리즈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BMW 시어터 스크린은 천장에서 펼쳐져 내려오는 32대 9 비율의 31.3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다. 현대차도 가로 약 70㎝로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상대적으로 보급형에 가까운 ‘쏘나타 디 엣지’와 소형 SUV 코나 등에도 장착했다.

권태우 DS투자증권 연구원은 “내연기관차가 대체되는 속도를 올릴 것이고 자율주행과 5세대 이동통신(5G)의 접목으로 자동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일련의 전환 과정에서 전장 부품의 수요가 필연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