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선관위 조사 못믿어”…여야도 국정조사 추진 공감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31일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진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 등 고위 간부 4명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했다. 또 ▶사무총장직 외부 개방 ▶외부기관과 합동 전수조사 ▶외부 인사 중심의 감사위원회 도입 등 자체 개혁안도 발표했다. 선관위 발표 1시간여 만에 감사원은 선관위 감사에 전격 착수했다. ‘타이거파’로 불리는 핵심 감사 인력이 투입된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경기 과천 선관위 청사에서 긴급 위원회의를 연 뒤 기자회견을 갖고 “누구보다도 공정해야 할 선관위가 고위 간부 자녀 특혜채용과 부정 승진 문제로 큰 실망을 드렸다”며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선관위가 고위 간부 4명(박 총장, 송 차장, 신우용 제주 선관위 상임위원, 김정규 경남 선관위 총무과장)을 수사 의뢰하기로 한 건 특별감찰 과정에서 “자녀 경력채용 과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주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정황이 발견됐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박 총장의 경우 광주광역시 남구청 9급 지방직이던 딸이 지난해 채용되는 과정에서 “채용 승인 결재를 회피하지 아니하고 결재하였던 점” 등이 문제 소지가 있다고 봤다. 또 송 차장은 2018년 “직접 인사담당관에 전화해 자녀를 소개·추천했다”는 사실이 새로 드러났다.

5급 이상 직원 전수조사에서는 김세환 전 사무총장 등 6명 전직 간부의 자녀 채용이 확인됐다. 선관위 측은 “퇴직자에 대한 수사 의뢰 등은 추후에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외부기관과 합동으로 전·현직 직원과 친족 관계 전반을 전수조사하겠다”고 했다. 국정조사도 감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무총장직 외부 개방은 실현되면 35년 이어진 관행을 깨는 것이다.

다만 노 위원장은 일각에서 제기된 사퇴 요구에는 “현재로서는 사퇴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성수 한양대 교수는 “선관위가 독립성을 내세워 견제 없는 무풍지대로 지내온 게 문제의 시발점”이라며 “선관위가 내부든 외부든 감시와 견제를 받을만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선관위 자체조사에도 의혹이 해소되지 못해 감사원이 전수조사할 계획”이라며 감사 착수 사실을 밝혔다. 승진과 전보에서 특혜와 편의가 제공됐는지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감사에는 기존 선관위 담당 인력 외에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의 직속 부대라 불리는 이른바 ‘타이거(Tiger) 부대’ 감사관이 대거 투입된다.

타이거(TIGER)는 감사관의 5가지 능력(Training·훈련, Intuition·직관, logic·논리, Evidence·증거, Reasoning·추리)을 뜻하는 말로, 유 총장과 오랜 인연을 맺은 감사관들을 가리킨다. 2019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공기업 정규직 전환정책을 감사해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직원 192명이 기존 재직자의 4촌이내 친인척임을 밝혀낸 바 있다.

여야는 국정조사 추진에 공감대를 이뤘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에서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고, 민주당은 “논의에 착수하겠다”(이소영 원내대변인)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