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선관위 김세환·박찬진때 수의계약, 그전 10년의 3배 수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문재인 전 대통령 후원 기업인이 대주주로 있는 보안 컨설팅 업체와 5년간 수의계약을 맺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지난 5년간 맺은 수의계약의 62%가 자녀 특혜 채용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김세환, 박찬진 전 사무총장 시절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힘 조은희, 선관위서 확보한 자료 공개 #"두 총장 때 5년치 수의계약중 62% 체결" #"특정 2개 업체가 8~9건씩 계약 따내기도" #조 "불투명 계약 일상화,감사원 감사 절실" #선관위 "법에 따라 조달청 의뢰, 하자 없다"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상세보도 · #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초선, 서초갑)은 31일 "선관위가 긴급 입찰 공고 후 유찰 과정을 거쳐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례를 제출받아 보니 지난 5년간 58건인데 그중 62%인 36건이 김 전 총장과 박 전 총장이 재직한 2021년~2022년 이뤄졌다"며 "이는 이전 10년간 평균 계약 건수 4.9건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치"라고 했다.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 강정현 기자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 강정현 기자

 이어 조 의원은 "선관위가 지난 5년간 수의계약을 체결한 업체 가운데 ㈜인재아이엔씨는 9건, 비투엔은 8건을 체결해 수주액이 각각 29억9천만원과 98억원에 달했다"며 "다른 업체들 가운데 수의계약을 가장 많이 맺은 경우는 5건이어서 이들 업체가 무슨 이유로 이렇게 많은 계약을 따냈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선관위는 2018년부터 2년마다 보안 업체 공개 입찰을 했는데 3∼4주나 1∼2주 만에 긴급 입찰한 끝에 2차례 유찰되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후원자인 김을재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금양통신의 자회사인 윈스가 수의계약을 맺었다"고 했다.

 이어 "이처럼 '위장 공개 입찰' 뒤 유찰되는 방식으로 수의계약이 맺어지는 '불투명 계약'이 선관위 공식으로 자리 잡은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 "선관위의 수의계약 전반에 대해 감사원 감사가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 "외부 업체 계약은 법, 규정, 절차에 따라 조달청에 의뢰하고, 조달청이 선정하는 대로 이뤄지는 것으로, 하자가 있을 수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선관위는 보안업체 윈스 수의계약 논란과 관련, 자체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소식통이 전했다. 소식통은 "선관위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1년 안에 보안 시스템 운용 업체가 바뀌었고. 문재인 정부 때도 출범 다음 해인 2018년 '윈스'로 바뀌었다"며 "절차와 과정에 의심스러운 대목이 많아 감사원 감사를 받아 마땅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 기사는 오후 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상세 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