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합참 “북 발사체,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 낙하…비정상비행”

중앙일보

입력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발사 소식을 전하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발사 소식을 전하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발사했다고 주장하는 ‘우주발사체’가 “비정상적 비행으로 낙하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이날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1발이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 떨어졌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어청도는 전북 군산 서쪽 60여km에 위치한 섬이다.

합참은 “이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하여 어청도 서방 200여 km 해상에 비정상적 비행으로 낙하했다”며 “한미가 공조해 추가적인 분석 중이다”고 밝혔다.

합참은 한미 공조 하에 추가적인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경계태세를 격상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