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北 "비행중 작동이상으로 추락…빠른기간내 2차 발사" [전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발사한 우주발사체에 대해 "군사 정찰 위성"이라고 밝히며 비행 중 작동 이상으로 서해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군사정찰위성발사시 사고 발생'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발사된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이 정상비행하던 중 1계단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의 시동 비정상으로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조선 서해에 추락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이날 6시 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은 이번 사고에 대해 "'천리마-1'형에 도입된 신형 발동기 체계의 믿음성과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용된 연료의 특성이 불안정한데 사고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해당 과학자와 기술자,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원인 해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가우주개발국은 또 "위성 발사에서 나타난 엄중한 결함을 구체적으로 조사 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 기술적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며 여러 가지 부분 시험들을 거쳐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 1발이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한 뒤 비정상적 비행을 보이다가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관련 조선중앙통신 보도 전문

군사정찰위성발사시 사고 발생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가우주개발국은 주체112(2023)년 5월 31일 6시 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예정되였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에 탑재하여 발사하였다.
발사된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은 정상비행하던중 1계단 분리후 2계단 발동기의 시동비정상으로 하여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조선서해에 추락하였다.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은 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에 도입된 신형발동기체계의 믿음성과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용된 연료의 특성이 불안정한데 사고의 원인이 있는것으로 보고 해당 과학자,기술자,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원인해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가우주개발국은 위성발사에서 나타난 엄중한 결함을 구체적으로 조사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기술적대책을 시급히 강구하며 여러가지 부분시험들을 거쳐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