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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체인지] 저비용항공사 ‘1위’답게 2분기 연속 흑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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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면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핵심 노선인 일본을 비롯해 태국·필리핀 등 중단거리 노선 중심의 핵심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회복하고 있다. [사진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핵심 노선인 일본을 비롯해 태국·필리핀 등 중단거리 노선 중심의 핵심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회복하고 있다. [사진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중단거리 노선 중심의 핵심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회복하며 저비용항공사(LCC) 1위 위상을 견고히 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국제선 1만25편, 국내선 6968편을 운항해 2019년 같은 기간 국제선 1만3003편, 국내선 6348편과 비교할 때 각각 77%, 110%를 회복했다. 평균 탑승률도 94%를 기록해 2019년 1분기 91%를 넘어섰다.

특히 제주항공의 핵심 노선인 일본 노선은 올해 1분기에만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386만 명 중 84만 명을 수송하며 22%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태국과 필리핀 노선에서도 각각 24%, 30%의 시장점유율로 두 지역 모두 국적항공사 2위에 올랐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 4223억원과 영업이익 707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재무적 체질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하반기에는 연료 효율성을 개선해 운항 거리가 1000㎞ 가량 늘어난 B737-8 직접 구매해 운용 기종을 전환하는 기단 현대화로 새 노선을 발굴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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