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노총 오늘 2만명 집회…경찰 “진압 필요 땐 캡사이신 분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서울경찰청 소속 기동대원들이 지난 25일 불법 집회 대응 훈련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경찰청 소속 기동대원들이 지난 25일 불법 집회 대응 훈련을 하고 있다. [뉴스1]

민주노총이 31일 서울 도심에서 2만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이 30일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강경대응 방침을 재천명했다. 민주노총은 31일 오후 2시부터 삼각지역·경찰청·서울대병원 등 서울 시내 곳곳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세종대로까지 행진 후 집결해 ‘경고파업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야간 행진까지 집회를 이어나간다는 게 계획이었지만, 경찰은 퇴근길 혼잡 등을 이유로 오후 5시 이후 집회는 불허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30일 ‘상황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엄정대응을 주문했다. 윤 청장은 “지난 16~17일 건설노조가 도심 한복판에서 야간문화제를 빙자한 불법 집회를 개최해 퇴근시간대 극심한 교통혼잡을 야기했다”며 “심각한 시민불편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현장에서 해산 조치하고, 불법집회를 해산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는 캡사이신 분사기 사용도 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윤 청장은 앞서 18일에도 브리핑을 자청해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유사 집회를 금지하거나 야간 문화제 등을 빙자한 집회를 해산시키겠다”고 말했고, 지난 25일에도 내부 서한문을 통해 “그동안은 집회·시위 과정에서 무질서와 혼란이 발생해도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의 실현과정으로 인식해 관대하게 대하는 측면이 있었다”며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지난 25일 불법 집회·시위 해산 훈련도 재개했다. 2017년 이후 6년 만이다. 훈련에는 고추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인 캡사이신 분사를 활용한 대응과 불법 시위자 검거 훈련도 포함했다.

경찰의 이 같은 강경대응 방침은 지난 16~17일 건설노조의 1박 2일 집회에 대한 대응이 미온적이었다는 정부·여당 내 비판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3일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하고 공공질서를 무너뜨린 민노총의 집회 행태는 국민께서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이 강경대응 입장을 분명히 한 만큼, 민주노총이 31일 야간행진 등을 강행할 경우 양측이 충돌할 가능성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