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이병철 “위성 발사, 한·미 군사행동 방위차원”…한국 “어불성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북한 군부 실세인 이병철 당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입장 발표를 통해 6월에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하고 다양한 정찰 수단을 시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국제해사기구(IMO)의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에 이어 30일 IMO에 “31일 0시부터 다음 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병철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정찰위성 발사는 한·미의 군사행동에 대한 ‘정당방위적 조치’라며 도발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특히 “미국과 그 추종 무력들의 위험한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감시·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하며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 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며 위성 발사의 이유를 미국에 떠넘겼다.

지난 29일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이동식 조립 건물이 기존 지점 ①에서 발사대 바로 옆 지점②으로 옮겨져 있다. [사진 플래닛랩스·VOA]

지난 29일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이동식 조립 건물이 기존 지점 ①에서 발사대 바로 옆 지점②으로 옮겨져 있다. [사진 플래닛랩스·VOA]

미국의소리(VOA)는 민간 위성인 ‘플래닛 랩스’가 지난 29일 동창리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서해위성발사장의 기존 발사대와 최근 건설된 새 발사대 두 곳 모두에서 로켓 장착용 이동식 건물이 발사대와 맞닿아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이동식 건물을 발사대와 맞붙도록 배치한 것은 2016년 ‘광명성’ 로켓 발사 이후 처음이다.

관련기사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우리의 정당한 연합훈련 등 한·미 연합 방위태세 유지를 정찰위성 발사의 핑계로 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불법적인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위성발사체(SLV)를 포함해 탄도미사일 기술이 이용되는 북한의 모든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도발을 강행할 경우 국제적 차원의 대응을 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반면에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위성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각국이 북한 문제의 난점을 직시하고, 정치적 해결 방향을 견지하고, 각 측의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폴 라캐머러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30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국방연구원(KIDA) 국방포럼에서 미국의 확장억제를 둘러싼 한국 내 의구심을 일축하며 “서울을 로스앤젤레스나 워싱턴DC와 맞바꿀 수 있다는 얘기는 대꾸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한국에 사는 미국인의 수, 한국을 지키기 위해 피 흘렸던 미국인의 목숨을 생각해 보라”며 “제발 미국의 약속에 의문을 품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