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용진 "與 김남국 제명 주장 전 고갤 들어 태영호·김재원 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당이 국회 차원에서 김남국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남국을 보기 전에 고개를 들어 태영호와 김재원을 먼저 보라”고 비판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김성룡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김성룡 기자

박 의원은 3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본인이 정치적으로 자진해서 사퇴하는 문제라면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고 하지만 국회에서 시스템에 의해 제명시킬 땐 다르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사법과 품행의 문제는 다른 문제”라며 “상임위에서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코인 거래를 했다는 것은 (김 의원) 본인도 인정했고 국회의원으로서의 품위와 국민이 보실 때 자격 여부는 (들여다볼 필요가) 있지만 나머지는 사법적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게 명백한 범죄 행위가 있느냐, 이 부분이 처벌될 거냐 말 거냐는 사실 누구도 잘 모르고 검찰도 모른다”며 “수사 전 그냥 품행의 문제를, 품행 제로니까 ‘제명’ 이렇게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조건 제명으로 치닫자고 하는 국민의힘 얘기대로라면 태영호, 김재원 두 의원은 품행이 단정치 못하다는 이유로 열 번도 더 제명당해야 마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김 의원의 징계 안건을 상정해 논의할 계획이다. 현재 국회의원에 대한 징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및 사과, 30일 이내 출석정지, 제명 등 4단계로 구분된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의원을 겨냥해 “본인이 자진해서 사퇴하지 않으면 국회 윤리특위가 조속히 제명할 수 있도록 여야가 제명 촉구 결의안이라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위철환 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은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근본적으로 국회의원 자격이 문제 된다 본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