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위’ 구성…위원장엔 3선 하태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중앙포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중앙포토

국민의힘이 29일 시민단체의 각종 부정·부패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3선 하태경 의원을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비공개 화상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당내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외부 전문가 등 총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원내에선 하 의원과 류성걸(대구 동구갑)·이만희(영천청도)·서범수(울산 울주군) 의원 등 4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원외에선 변호사 출신인 홍종기 경기 수원시정 당협위원장, 민경우 대안연대 공동대표, 김혜준 사단법인 함께하는아버지들 이사장, 김익환 열린북한방송 대표, 김소양 전 서울시의원 등 5명이 참여한다. 향후 특위 활동 과정에서 당·내외 시민단체 전문가 등 추가 인선이 있을 예정이라고 당 관계자는 설명했다.

국민의힘 측은 "특위는 시민단체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양심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5일 국민의힘은 최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지원해 온 시민단체를 둘러싸고 논란이 나온 것을 계기로 당 산하에 '시민단체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기로 한 바 있다. 앞서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징용 판결금 2억원가량을 받은 피해자 유족에게 11년 전 약정을 근거로 판결금의 20%를 요구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애초에 TF 조직으로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활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김기현 대표 지시로 특별위원회로 구성됐다. 김 대표는 지난 25일 페이스북에 "시민단체 이름으로 국가보조금을 빼먹어 도둑질하고 피해자에게 돌아갈 보상금을 빼먹는 짓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며 "문재인 정권 내내 자행된 시민단체의 특권과 반칙을 발본색원해 악의 뿌리를 없애겠다"고 적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