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기꾼 몰락한 '여자 잡스'…"냄비닦이 기대된다" 감방 들썩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실리콘밸리 역사상 최대 사기극으로 수감 앞둔 엘리자베스 홈스 테라노스 CEO. AP=연합뉴스

실리콘밸리 역사상 최대 사기극으로 수감 앞둔 엘리자베스 홈스 테라노스 CEO. AP=연합뉴스

미국 실리콘밸리 역사상 최대 사기극을 벌인 바이오벤처 테라노스 창업자 엘리자베스 홈스(39)의 교도소 수감을 앞두고 재소자들과 교도관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홈스 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11년 3개월을 선고받았으나, 임신 등의 이유로 바로 수감되지 않았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를 연상시키는 검은 터틀넥 셔츠를 즐겨 입어 ‘여자 잡스’로도 불렸던 그는 오는 30일 텍사스주 휴스턴 북서쪽에 있는 브라이언 연방수용소(FPC)에서 형기를 시작한다.

여성 재소자 655명이 투옥된 브라이언 FPC는 최소 경비 시설로 화이트칼라 범죄자, 낮은 수준의 마약 사범, 불법 이민자를 주로 수용한다.

이 수용소 도서관에는 올해 초 테라노스의 이야기를 다룬 책 ‘배드 블러드’가 등장했다고 지난 3월 풀려난 전직 재소자가 WSJ에 밝혔다.

WSJ은 이 수용소에 과거 수감됐거나 현재 수감 중인 사람들을 인터뷰해 이 책이 투옥을 앞둔 홈스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고 했다.

현재 수감 중인 타샤 웨이드는 “어떤 사람들은 ‘그와 친구가 되고 싶다’는 태도를 보인다”며 “"하지만 ‘그만한 돈을 챙기고도 그 정도 형량밖에 받지 않았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통상 교도관들도 유명 인사가 수감되면 특별한 관심을 보인다. 한 교도관은 동료들과의 대화에서 ‘홈스에게 냄비를 깨끗이 닦으라고 명령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신입 재소자는 대부분 첫 90일간 주방에서 일해야 한다. 시간당 12센트의 급여를 받는 주방 근무는 이 교정시설에서 가장 고된 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연방교정국(BOP)이 운영하는 콜센터 텔레마케터로도 일할 수 있지만, 홈스처럼 통신·인터넷을 이용한 사기죄로 들어온 재소자는 이 업무에서 배제된다.

수감 기간에도 홈스는 매주 주말 22개월 아들과 갓난아기인 딸을 만날 수 있다. BOP 규정에 따르면 10세 미만 어린이는 재소자인 부모의 무릎 위에 앉을 수 있고, 여성 재소자의 모유 수유도 허용된다.

스탠퍼드대 2학년으로 재학 중 창업을 위해 중퇴한 홈스는 감방에서 2년제 대학 학위를 딸 수도 있다.

이 교정시설에서는 재소자나 교도관의 폭력 사건은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난 2020년 재소자 간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다.

홈스는 손가락에서 채취한 혈액 몇 방울만으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했다고 주장해 한때 실리콘밸리 스타로 떠올랐다.

그러나 진단 기술이 결국 허구로 드러나면서 몰락했고, 지난해 1월 캘리포니아주 배심원단으로부터 사기와 공모 등의 혐의로 유죄 평결을 받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