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선관위원장 침묵으로 일관, 책임 방기…사퇴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채용 의혹 및 민주당 관련 논평을 하고 있다. 뉴스1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채용 의혹 및 민주당 관련 논평을 하고 있다. 뉴스1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을 받는 인사들을 면직 처리하며 노태악 선관위원장이 별다른 입장표명이 없자 국민의힘은 29일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책임 방기에 불과하다"라며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원장의 거취표명을 두고 사퇴를 요구하는 국민의힘에 선관위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민들이 경악할 만한 자녀채용 특혜나 북한해킹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면 선관위원장으로서 응당 국민에게 사과 의사를 표해야 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겠단 약속을 실천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앞서 선관위는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의 자녀가 각각 지난해와 2018년 경력직 공무원에 채용됐단 사실이 드러나며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또 지방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김세환 전 사무총장의 자녀도 2020년 선관위에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등 총 6건의 전·현직 고위간부 자녀가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사무총장과 김 전 사무총장이 자녀 채용승인의 최종 결재자였고, 6명의 간부 모두 채용 과정에서 '사적 이해관계 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도 밝혀졌다. 이 밖에도 선관위는 지난 2년간 북한의 7차례 해킹 공격을 받았지만, 행정안전부와 국가정보원의 보안 컨설팅 권고를 거부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선관위는 지난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녀 특혜 의혹의 대상이 돼 온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은 국민적 비판과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현재 진행 중인 특별감사 결과에 상관없이 현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금주 중으로 면직안을 처리할 예정인데 이 역시 징계성 면직이 아닌 본인 의사에 따른 면직인 것으로 알려져 재차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유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 "사과한 이후엔 국민권익위원회나 감사원 조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선관위 내부의 여러 가지 비리나 의혹을 철저히 밝혀 선관위를 진정한 헌법기관으로 만드는 게 본인의 책임"이라며 "그와 같은 조치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책임 방기에 불과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책임 방기를 하는 선관위원장에게 국민의 이름으로 사퇴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유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 보궐선거에 대해선 "원외 인사 2명이 등록했다"며 "현역 의원 중에는 아직 없다"고 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어떤 방향성을 정하고 보궐선거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