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0일까지 수도권→제주 비 뿌린다…수퍼태풍 마와르 영향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국에 비가 내리는 28일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전국에 비가 내리는 28일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우산을 쓰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 뉴스1

황금연휴 기간 전국에 내리는 비는 30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충청권 이남 지역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28일 기상청은 한반도에 형성된 비구름대가 중부지방에서 천천히 남하하면서 이날 밤부터 충청권 이남 지역에 시간당 20㎜ 내외의 강한 비를 뿌릴 것으로 전망했다. 수도권과 강원도는 29일 오전까지, 충청권은 29일 오후까지, 남부지방은 30일 오전까지, 제주도는 31일 아침까지 비가 올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예상 강수량은 30일까지 경기 남부, 강원 남부 내륙과 산지,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 30~80㎜, 충청권, 경북 서부내륙, 경북 남부 동해안 전북에서 100㎜ 이상이다. 서울·인천·경기 북부·남부내륙·산지를 제외한 강원도·울릉도·독도에는 20~60㎜, 서해5도에는 5~30㎜가량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체전선 형성돼 천천히 남하

28일 비가 내리는 부산 해운대를 찾은 시민들의 모습. 사진 뉴스1

28일 비가 내리는 부산 해운대를 찾은 시민들의 모습. 사진 뉴스1

기상청은 “이번 비는 중국 대륙에서 유입된 온난습윤한 공기와 북쪽에서 내려온 건조 공기, 남동쪽에서 버티고 있는 고기압이 서로 힘을 겨루며 정체 정선이 생긴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북쪽의 건조 공기 세력이 약간 더 강해 정체전선이 천천히 남하한다는 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대류(공기가 상하로 움직이며 열을 전달하는 현상) 현상이 발달해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시간대별 비가 집중되는 시간은 충청권은 28일 밤부터 29일 오후까지, 전북·경북권은 29일 오전부터 29일 밤까지, 전남·경남권은 29일 밤부터 30일 새벽까지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30일 오전에서 낮까지다. 연휴 기간 기온은 평년 수준(최저 11.5~16.4도, 최고 21.9~27도)과 비슷할 것이라고 기상청은 밝혔다.

마와르 국내 영향 없을 듯  

26일 일본 히마와리 위성이 관측한 태풍 마와르. RAMMB/CIRA/CSU

26일 일본 히마와리 위성이 관측한 태풍 마와르. RAMMB/CIRA/CSU

괌을 타격한 초강력 태풍 마와르(2호 태풍)는 현재 필리핀 우측 해상에 머물고 있으며, 한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예보 분석과 관계자는 “마와르의 예상 경로는 30일 필리핀과 대만 사이인 북위 20도 부근에 도달한 뒤 북동쪽으로 전향해 일본 오키나와 남부 해상을 지나 태평양으로 빠져나가거나 중국 남부로 서진하는 두 가지다. 한국 날씨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