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H그룹 배상윤 호화도피 도운 임직원 2명 구속, 2명 불구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상윤 KH그룹 회장의 ‘호화 해외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는 임직원 4명 중 2명에게 26일 구속 영장이 발부됐다. 다른 두 명에 대한 구속 영장 청구는 기각됐다.

 배상윤 KH그룹 회장의 이른바 '황제 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는 KH그룹 총괄부회장 우모 씨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담합 의혹과 4000억원대 배임 혐의 등을 받는 배 회장은 지난해 사업 목적으로 출국해 자진 귀국 의사를 밝히고도 현재까지 귀국하지 않고 있다. 뉴스1

배상윤 KH그룹 회장의 이른바 '황제 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는 KH그룹 총괄부회장 우모 씨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담합 의혹과 4000억원대 배임 혐의 등을 받는 배 회장은 지난해 사업 목적으로 출국해 자진 귀국 의사를 밝히고도 현재까지 귀국하지 않고 있다. 뉴스1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심사)를 한 뒤 우모씨와 이모씨에게는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우씨와 수행팀장 이모씨, 베트남 현지 법인 관계자 등 4명은 태국 등지에 머무는 배 회장이 한국 음식을 공수받거나 수행원의 수발을 받으며 리조트나 카지노, 골프장을 드나드는 등 ‘호화 도피’를 할 수 있게 조직적으로 도운 혐의를 받는다.

법원은 다만 우씨와 이씨를 제외한 나머지 직원 2명에 대해서는 “범행을 인정하고 있고 범행 가담 경위에 참작할 면이 있으며, 베트남에서 자진 귀국하여 수사에 응한 점 등 여러 사정을 감안할 때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검찰은 우씨 등에 대해 범인도피 및 상습도박방조 혐의로 지난 23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지난해 사업상 이유로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는 배 회장에 대해서는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렸다. 외교부를 통해 여권도 무효화 조치했다.

배 회장은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계열사에 4000억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배 회장이 650억원대 계열사 자금을 빼돌려 개인 투자나 도박자금 등에 사용하는 등 횡령한 정황도 파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