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영교 “당원 아닌데 ‘개딸’ 주장…감찰 대상 될 수도”

중앙일보

입력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당원이 아닌 사람을 이른바 강성 지지자인 ‘개딸’이라며 공격하는 건 해당행위로 감찰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 최고위원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재명 대표가 이원욱 의원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는지’를 묻자 “이 의원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건 아니다”고 답했다.

최근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강성팬덤의 문자를 공개하며 이 대표에게 강성팬덤과의 절연을 주문했지만, 해당 문자를 보낸 이는 당원이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 대표가 감찰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 최고위원은 “(이 대표 지시는) 당원이 아닌데 ‘이 사람은 개딸이다’, ‘이 사람은 당원이다’며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이런 내용도 팩트체크가 되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체크해 나가 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진행자가 “감찰을 직접 지시한 건 아니지만 이원욱 의원이 개딸로 단정해서 공개한 부분, 경위 파악은 해보라는 지시란 말이냐”고 묻자 서 최고위원은 “그렇게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인정했다.

이에 진행자가 “그건 사실상 감찰지시라고 해석할 여지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재차 확인하자 서 최고위원은 “우선 (이원욱 의원에 대한) 욕설과 험한 이야기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재명 대표가) 그것에 대해서 감찰 지시를 했다. 그 내용을 보니까 당원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문자였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든 좋은 정치를 하고자 하는 젊은 청년들의 많은 부분이 개딸이라고 하는 (영역에 속해 있다), 그 ‘개딸’ 이름이 개혁의 딸, 개혁의 아들 이런 이름이다. 그래서 이것도 매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