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32년 달, 2045년 화성…한국의 계획" 외신이 본 누리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5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 발사에서 성공하자, 외신들이 한국이 자체 기술로는 처음으로 실용급 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면서 항공 우주 프로그램의 또 다른 핵심 단계를 밟았다고 평가했다.

AP통신은 "한국에서 자체 제작한 3단 누리호 발사체가 관측 임무 수행용 등 8개의 실용급 위성을 탑재하고 이륙했다"며 "이번 발사는 한국의 우주 기반 감시 시스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한국 항공우주연구원의 공식 발표에 앞서 "(한국이) 이번 발사에 성공하면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이웃 국가들과의 역내 우주 경쟁에서 따라잡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APTN은 "한국이 지난해 누리호에 위성을 탑재했으나 주로 '성능 검증용'이었다"면서 올해와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EFE통신은 "이번 발사는 실용 위성을 탑재하고 목표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한국의 우주 발사체 운용 능력을 확인시켜 줬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은 지난해 시험 위성을 실은 누리호를 발사하며 러시아, 미국, 프랑스, 중국, 일본, 인도에 이어 1t급 이상의 위성을 실을 수 있는 우주 발사체를 개발한 7번째 국가가 됐다"고 강조했다.

외신은 북한과의 경쟁 구도에도 주목했다. AP는 전문가 진단을 인용해 "이번 발사는 한국이 군사 첩보 위성을 운용하고,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하는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국은 이미 북한 전역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중국과 러시아의 미래 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장거리 미사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고 보도했다.

APTN은 "한국의 발사체 기술은 북한과의 적대적 경쟁 구도 속에서 더 큰 미사일과 정찰 위성 기술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을 소개했다.

이어 한국의 우주 개발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한국이 누리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27년까지 3기의 로켓을 추가 발사할 계획이며, 10년간 약 16억 달러(약 2조1200억 원)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AFP통신은 "한국은 2032년까지 달에, 2045년까지 화성에 우주선을 착륙시키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