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폭발기에 상장? 매각?…야놀자·여기어때의 동상이몽

  • 카드 발행 일시2023.05.26

Today’s Topic,
야놀자, 여기어때의 동상이몽(feat. 네카쿠쏘)

지키는 1위와 넘보는 2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내 OTA(온라인 여행 플랫폼) 1위 야놀자와 2위 여기어때 얘깁니다. 야놀자는 공격적인 M&A로 몸집을 키워 데카콘(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 비상장 기업)을 노리고 있고, 지난해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으로 인정받은 여기어때는 4년 연속 흑자를 내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둘 다 팬데믹 기간 내실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야놀자는 2021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에서 2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고, 여기어때는 2019년 최대주주가 영국계 사모펀드 CVC로 바뀌었습니다. 최근 이들 회사의 상장(야놀자)과 매각(여기어때) 가능성에 대한 얘기가 자주 들려옵니다. 3년 만에 여행 수요가 폭발하는 지금,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성장 전략은 뭘까요. OTA는 아닌데 OTA와 경쟁하는 듯한 네이버, 카카오, 쿠팡의 전략은요? 쏘카는 왜 숙박 예약 서비스를 시작했을까요? 요즘 여행 플랫폼들의 사정, 오늘 팩플 오리지널에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