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딸 문자폭탄' 두고 공감대 이뤘다면서...결의문 채택 안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의 문자폭탄을 둘러싸고 친명계와 비명계가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명계 의원 모임인 '민주당의길' 토론회에 참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명계 의원 모임인 '민주당의길' 토론회에 참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후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열린 민주당 비공개 의총에선 최근 당내 화두로 떠오른 일부 강성지지층의 공격적 행위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특히 최근 비명계 이원욱 의원이 공개한 욕설문자와 당의 후속조치에 대해 비명계의 비판이 집중됐다.

앞서 이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수박(비명계를 지칭하는 은어) X들은 이번에 완전 박멸시켜야 한다’는 등 거친 표현이 담긴 문자를 공개하며 “이재명 대표님, 이걸 보고도 강성 팬덤과 단절하고 싶은 생각이 없으신가”라고 썼다. 그러나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해당 문자를 보낸 사람이 당원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서 일부 친명계에선 “이 의원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역공을 제기했다. 이 대표도 24일 유튜브 생방송에서 “폭력적 언사는 하지 말자”라면서도 “외부 이간질에 놀아나지 말자. 서로 확인 좀 하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용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발표를 보니 오히려 이원욱 의원을 감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들려서 그건 잘못된 것 아니냐고 (의총에서) 발언했다”고 말했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결과 브리핑에서 “당내에서 폭력적 의사 표시나 의견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억압하는 행동은 적절히 견제해나가고, 필요하면 윤리기구를 통해 징계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5일 국회 의원총회에 참석해 회의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김현동 기자 23052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5일 국회 의원총회에 참석해 회의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김현동 기자 230525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쇄신을 주장한 청년정치인을 의원들이 지켜주자”는 취지의 결의문을 제안했다. 김남국 의원 ‘코인 사태’ 직후 김 의원을 비판했던 민주당 시·도당대학생위원장들이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욕설문자 등 집단 공격을 받은 데 대해 현역 의원들이 엄호해줘야 한다는 취지였다. 홍 의원이 당 소속 의원 텔레그램 대화방에 올린 결의문엔 의총 직전까지 30여 명이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였다.

다만 이날 의총에선 결의문 채택까지 이뤄지진 않았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자신과 다른 의견을 억압하는 행위는 민주당을 해치는 행위라는 점을 다같이 인식하고 도를 넘는 적대와 공격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데 많은 분이 동의했다”면서도 “별도 결의문보다는 원내대변인인 제가 공감대가 있었다는 점을 알려드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당내 일각에선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의 눈치를 봐서 결의문 채택을 안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당 혁신방향을 놓고도 친명계와 비명계 간 대의원제 폐지 여부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친명계인 정청래 의원이 먼저 나서서 “왜 민주당에서는 당원은 1표, 대의원은 100표를 행사하느냐”라며 “대의원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내 강경파인 ‘처럼회’ 소속 김용민 의원도 ‘권리당원·대의원 1인 1표제’를 주장했다고 한다.

반면 비명계인 김종민 의원은 “좋은 결정, 책임 있는 결정을 하기 위해서 대의원제를 폐지하면 안 된다. 대표민주주의는 민주공화국의 근간”이라고 반박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전해철 의원도 “전국 정당이 되려면 지역적으로 편중돼있는 걸 극복하기 위해 대의원제가 필요하다”며 “당헌·당규에 있는 대의원제를 없애는 건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마지막 발언자로 나선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국민 눈높이에서 쇄신을 해야되는 마당에 전혀 관계없는 대의원제 폐지를 논의하는 건 맞지 않다"고 말했다고 한다.

당내에선 향후 당 혁신방안을 둘러싼 친명계와 비명계의 갈등이 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혁신기구의 역할과 권한부터 혁신방향까지 다방면에서 논쟁이 붙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