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간질' 규정당한 이원욱 문자…강경파 뭉쳐 "개딸에 사과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강화한 당 윤리감찰을 두고 당내 또다른 잡음이 일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김남국 의원 가상화폐 투자 의혹(12일)과 부천시 의원 성추행 논란(23일) 등에 대한 윤리감찰을 잇달아 지시했다. 22일엔 비명계 이원욱 의원 등이 강성 지지층에게 비난 메시지를 받았다고 주장하자, 이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도 요청했다. 윤리감찰단은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 윤리 문제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기구로 이낙연 대표 시절이던 2020년 9월 만들어졌다. 당시 임명된 판사 출신 최기상 의원이 지금까지 윤리감찰단장을 맡고 있다.

논란이 촉발된 건 민주당 지도부가 이원욱 의원 비난 문자에 대한 감찰 결과를 공개하면서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4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의원이 공개한 문자테러에 대해 우리 당은 즉시 감찰에 돌입했다. 그 결과 메시지 발신자가 당원이 아닌 것이 확인되었고 외부세력의 이간질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간계는 진보진영을 공격하는 해묵은 레퍼토리”라며 “감찰단은 이 의원이 테러문자 발신자를 강성 당원으로 단정한 정황과 근거도 확인해 향후 유사한 이간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당 대표 직속 기구인 윤리감찰단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곤 감찰 착수부터 결과까지 공개하지 않는 게 관례였다. 윤리감찰단 사정에 밝은 한 당 관계자는 “감찰단은 사실관계만 확인해서 당 대표에게 보고할 뿐, 해당 사안의 처리 같은 정무적인 부분은 모두 당 대표가 정한다”며 “이번 감찰 결과 공개는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외부세력의 이간질’이란 감찰 결과가 공개되자 강성 지지층은 더 결집했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이원욱 의원 징계 요청합니다’ ‘이원욱 의원의 윤리위원회 감찰을 요구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자작극으로 당원을 모략한 이원욱을 출당하라” “이원욱은 개딸과 당원에게 사과 안 하냐”라는 비판 글이 쏟아졌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선 “이 대표가 윤리감찰단 활동을 강화한 게 현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노림수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한 비명계 의원은 “윤리감찰에 진정성이 담겼는지는 좀 지켜봐야 한다”며 “윤리 감찰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내부 구성원 개혁을 하지 않으려는 속셈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원욱 의원 관련 감찰에 대해서는 25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 사건에 감찰 조사를 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박용진)  “발언 하나하나까지 감찰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건 옳지 않다”(전해철) 같은 비판이 쏟아졌다.

하지만 친명계는“이번 논란은 애초에 이원욱 의원이 자초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이 의원이 팬덤 정치를 정말 근절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당에 공식적으로 신고하면 되는데, 페이스북에 문자만 공개했다”며 “정치적인 목적이 뻔히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24일 당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해 “허위 사실에 기초하는 건 음해다. 허위 사실에 기초해 비난, 비판하면 되겠어요”라며 이 의원을 겨냥한듯한 발언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