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한은, 기준금리 3.5% 3연속 동결…성장률 1.4%로 하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3.5%로 유지했다. 올 초 기준금리 인상 흐름을 멈춘 뒤 세 번 연속으로 내린 동결 결정이다.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은 1.4%로 이전 예상보다 하향 조정했다.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다. 앞서 금통위는 2021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기준금리를 꾸준히 올리다가 2월부터 인상을 멈췄다. 앞서 금융시장에서도 금통위가 다시 동결 결정을 내릴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또 동결한 것은 그동안 이어온 인상의 효과를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3.7%)이 14개월 만에 3%대에 진입하는 등 오름세가 둔화하고 있다. 5월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전망)도 3.5%로 전달보다 0.2%포인트 하락했다.

역대 가장 큰 폭으로 벌어져 있는 미국 기준금리와의 차이(최대 1.75%포인트)는 여전한 부담이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3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연 5~5.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그러나 미국에서도 기준금리 인상이 곧 마무리될 것이란 예상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긴축 정책으로) 여기까지 온 상황에서 데이터와 경제 전망을 보며 신중하게 평가할 여유가 있다”고 발언했다.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는 점도 이번 동결에 힘을 실었다. 한국은행은 이날 경제전망을 발표하며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4%로 수정 제시했다. 기존 예상인 1.6%보다 0.2%포인트 낮은 수치다.

특히 이날 한은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데는 국내 민간소비의 위축이 영향을 미쳤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앞서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현안질의에 참석해 “소비 전망치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중국 경제와 반도체 경기가 위축한 점 역시 한국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최근 국내외 주요 기관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낮춰 잡고 있다. 앞서 19일에는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도 한국의 성장률 전망을 1.6%에서 1.5%로 내렸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아시아개발은행(ADB)도 모두 한국이 올해 1.5% 성장할 것이라며 기존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5%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월 내놓은 직전 예상(3.5%)과 같은 수준이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직전 전망(2.4%)보다 0.1%포인트 낮춘 2.3%로 제시했다. 내년 소비자물가 전망치도 기존(2.6%)보다 낮은 2.4%를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