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종민 “노사모는 개딸과 달랐다, 토론 가능했던 모임”

중앙일보

입력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방송화면 캡처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방송화면 캡처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과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를 비교하며 “(노사모는) 서로 다른 의견이 공존하는, 토론이 가능했던 모임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나와 “제가 노사모들과 대화하는 담당 비서관이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노무현이라는 사람을 이인제 후보와 지지율 차이가 엄청나게 나던 사람, 의원 1명도 없는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만드는 데 노사모가 기여를 했다”며 “그런데 (노무현 전 대통령은) 그분들에게 자기를 버리라는 얘기를 5년 내내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저도 책임이 있지만 그 이후에 인기를 끌고 많은 지지를 받았던 정치인들은 지금 이 팬덤정치 전체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정치 지도자들이 철학이 착하다. 김대중, 노무현 이후에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우리가 다시금 확인하는 과정에 있다고 본다”며 “정치인들이 더 분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정치인과 팬덤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당원들과 어떻게 분리를 하나. 팬덤들과 어떻게 분리를 하나. 같이 간다”며 “팬덤이든 강성당원이든 잘못된 행태를 못 하게 하는 게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분리라는 말은 행태와의 분리, 잘못된 행태, 언행, 행동, 폭력 이런 것들을 분리시켜내자는 거지 당원이나 지지자들을 몰아내자 혹은 분리하자 이런 식으로 쓰이는 것은 잘못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